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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7:21에서 주님께서는


"나에게 '주님, 주님' 하는 사람이라고 다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고,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라야 (천국에) 들어갑니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요3:5는 "누구든지 물과 그 영으로 나지 않으면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즉 거듭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갑니다)라고 말씀합니다.


제 생각에는 위 두 구절이 천국과 하나님 나라가 동의어가 아니라는 좋은 근거구절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낫띵 16.11.12. 05:12
혹시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여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라고 한 말씀(구절)이 있던가요?
저는 아직 그런 구절을 찾지 못했습니다만....
 
꿈동이 16.11.12. 09:37
고전적 세대주의를 수용하신 분들은 
천국과 하나님의 나라(왕국) 하늘나라를 완전히 분리해서 유대인과 교회가 상속받을 부분(천국-유대인, 하나님의 나라 하늘나라-교회)을 말하더군요... 그런데 낫씽님께서는 좀 다르게 분별하시네요... 이해가 가는 해석입니다.
  낫띵 16.11.12. 09:07
제가 알기로 말씀하신 '고전적 세대주의'는 피터 럭크만의 영향을 받은 말보회쪽 분들이 붙드는 것 같습니다.
무슨 '...주의'에 묶이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성경을 곡해할 수 있어서 사실 저는 '...주의'는 
그렇게 선호하는 편이 아닙니다. 그냥 성경 본문을 어떤 구절도 다치지 않으면서도 심도있게 이해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꿈동이 16.11.12. 10:05
낫띵 
조심스러운 부분에 대해서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러한 주의~ 신학용어를 배운만큼 이해한만큼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하여 불편하고 
민감한 마음을 표현하시는 분들이 있으나 이러한 용어를 완전히 무시하며 성경해석의 다양한 견해에 접근하기란 불가능해 보임이 제 생각과 이해의 한계라 말할수 있겠네요... 사실 우리들이 사용하는 신학적인 용어가 무엇이 그리 화려하며 대단한지요! 

상당히 제한적이지 않나요...^^
  꿈동이 16.11.13. 12:19
꿈동이 
그런데 낫씽님...
제가 알아본 결과 위트니스 리의 
저서 신약결론 안에 왕국이라는 하나의 주제로 
712페이지나 되는 책을 쓰신것 같은데 이 토론이 그리 단순하게 제시될 상황으로 보이질 않네요...

어떻게 그 방대한 내용을 요약 토론하실련지!
차라리 그 책을 추천하여 읽도록 하심이 더 좋겠네요...^^ 

그냥 제생각입니다.ㅎ
분발하셔야 겠습니다.
  낫띵 16.11.13. 12:26
꿈동이 꿈동이 님이 신약의 결론-왕국 책을 보셨군요.
맞습니다. 무려 700쪽이 넘은 방대한 주제이지요.
  낫띵 16.11.13. 12:29
낫띵 저는 그 중에서 두 가지 핵심적인 요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1. 하나님의 나라 내지는 천국의 실재이신 생명이신 그리스도
(사실 그리스도와의 연합된 체험을 떠나면 천국이든 하나님의 나라이든 다 이론일 뿐입니다.)

2. 소위 천년왕국으로서의 천국(무천년주의가 다수인 장로교단이 '정통'으로 간주되는 한국에서는
이 하나만으로도 책 한권 이상의 토론꺼리가 있습니다.^^)
  낫띵 16.11.13. 12:31
낫띵 제 경험에 따르면, 이런 환경에서는 다만 자기가 믿고 있는 바를 제시하고 그것을 받고 안 받고는
읽는 분들에게 맡기는 식이 제일 좋은 방식의 토론입니다.

상대를 설득하려거나 압도하려고 하는 순간 말이 길어지고 목소리가 높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낫띵 16.11.13. 12:32
낫띵 그러므로 어느 정도의 '여백'을 남기는 것이 아쉽더라도 지혜로운 방식일 수 있습니다.
 
iDeaRush 16.11.12. 12:02
네 답변 잘 보았습니다. 좀 아쉬운 것은 글의 후반에 낫띵님께서 생각하고 계시는 천국과 하나님나라를 요약하셔서 회원들이 구분하도록 하면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작성하신 것을 읽고 궁금해지는 것은 성경에서는 우리를 '백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천국과 하나님나라가 따로라면 2중 국적을 갖고 살게되는 것인지 하는 논리적 문제점이 발생되는 군요. 물론 아직 낫띵님께서 천국과 하나님나라를 정의해 주시지 않아서 제가 분별해서 질문하기 어렵고요.

또 하나는 먼저 거듭나서 하나님나라에 들어가고, 차후에 다시 하나님 뜻대로 행해서 천국에 또 한번 들어가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궁금하군요.
  iDeaRush 16.11.12. 12:09
천국은 주로 마태복음에서만 사용하고 예외적으로 디모데후서에서 1회 언급되었습니다.
하나님 나라나 하나님의 나라는 마태복음부터 신약성경 전체 걸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낫띵님의 주장에 따른다면 사복음서의 다른 저자들과 서신서,사도행전의 내용으로 보아 제자들 및 바울은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지식만 있고 천국은 몰랐다는 의미가 성립되어야 하는 불합리한 점도 있군요.

특히 낫띵님이 구분하여 말씀하신 '천년왕국'에 대한 것은 특정적으로 요한 외에는 언급하지 않았는데 요한은 천국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은 무언가 모순이 있는것 아닐까요?
  iDeaRush 16.11.12. 12:12
저는 물리적 의미의 천년왕국은 약간 이상하다고 여기고 있는데 이는 '천년왕국'이라는 용어 자체가 신학자들이 만들어낸 어휘여서 이 또한 비판의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글자 그대로라면 세상나라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천년동안 다스린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베드로전서의 표현인 사람이라는 인격체 자체를 나라로 한정했을 때는 '천년왕국'의 늬앙스와 요한이 말한 '나라가 된다'는 늬앙스가 서로 합치되지 않는 느낌을 갖게 해줍니다. 아무래도 낫띵님이 '천국'에 대한 정의를 해주셔야 좀 더 명확한 서로의 의사 전달이 될 것 같습니다.
  낫띵 16.11.13. 12:34
iDeaRush 천국에 대한 정의를 말씀하시는 군요.
하나님의 나라처럼 천국도 하나님의 통치 영역이 미치는 범위라고 할 수 있겠지요.
굳이 차별화 하자면 저는 천국이라고 할 때 이 시대에서는 주 예수님 자신(개인, 단체(몸))이 천국이시고
오는 시대에는 그분이 왕으로 통치하시는 천년왕국이 천국입니다.
  낫띵 16.11.13. 12:37
낫띵 오는 천년왕국의 실재를 누리는 것은 이 시대 그분의 몸인 교회 건축에 기여하면서
생명의 성숙의 길을 간 이기는 자들에 대한 '보상' 차원입니다.

제일 쉬운 예가 열처녀 중 슬기로운 다섯 처녀들이 혼인잔치에 들어간 부분인데,
어디 쓰신 글을 보니까 그 부분도 관점을 조금 달리 하셔서...쉽게 의견이 모아지기가....
 
서로기뻐해 16.11.13. 13:35
거듭나서 가는곳
행위따라 가는곳

주여주여 하는 자들이 과연 믿는자들일까요??
여성도 당간하고
설교하는 먹사가
하나님 믿는자일까요???????.? 
왜들 글자에만 주목하시는지요?
  서로기뻐해 16.11.13. 13:38
예수님을 구세주. 하나님으로 믿는 지체들은 걍 성령님이 이끄시고 주님의 뜻대로 살게 몰고 가시지 않나요??
구약의 믿음의 선조들도 그렇고
현재도 그렇구요. 

3차원적인 공간. 시간이
4차원 5차원에서도 적용 될까요??

천년왕국
전천년
후천년
무천년
(천년이 주님의 시간표엔몇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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