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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삼위일체'라는 말은 없지만, 그 진리를 내포한 성경 본문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정통 삼위일체'라는 말 앞에 '성경적인'이란 말을 덧붙여 보았습니다.


성경적인 삼위일체로 인정받으려면 최소한 다음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1. 구별된 세 위격들


마태복음 28장 19절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을 분명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혹자는 킹제임스 성경에만 나오는 요일5:7을 삼위일체의 똑떨어지는 근거라고 하지만, 이 본문은 사본학상 지지를 받지 못함으로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동일 본성의 공유


아버지, 아들, 성령께서는 동일한 신적 본성을 공유하십니다. 즉 세 위격들 모두가 참 하나님이십니다. 성부께서 하나님이심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습니다. 단 여호와의 증인들은 성자와 성령의 참 하나님 되심을 부인합니다. 정통 신학자들 중에도 성부와 성자가 동일 본성을 가지시는지 아니면 유사 본성을 가지시는지를 놓고 격론을 벌였으나 성부와 성자는 모두 동일 본성을 가지시는 것으로 결론지었습니다.


-성자 하나님: 요20:28(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 롬9:5(그리스도는 ...영원히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심)
특히 계1:8, 22:13-16을 함께 볼 때, '전능하신 하나님'(Almighty God)=알파와 오메가(계1:8), 알파와 오메가=나 예수(계22:13-16)가 되어 하나님의 아들께서도 전능하신 하나님이심이 입증됩니다.이 구절은 예수님은 '능하신 하나님'이시고 성부만 '전능하신 하나님'이라고 간교하게 말하는 여호와의 증인들도 인정할 수밖에 없는 강력한 구절입니다.


-성령 하나님: 행5:3-4은 성령을 속인 것이 하나님을 속인 것이라고 말씀함으로 성렬께서 참 하나님이심을 증거합니다.


3. 세 위격들은 상호내주(페리코레시스)하심


보통은 위 1, 2를 믿으면 정통 삼위일체론을 가졌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성부도 참 하나님, 성자도 참 하나님, 성령도 참 하나님이시라면, 결국 세 하나님들이 계신 것이 아닌가? 라는 도전에 직면하게 됩니다. 역사적으로 갑바도키아 3대 교부들이 이런 도전(삼신론)에 직면한 적이 있었고, 현재에 한국 교계 내에서 소위 삼위일체 이단을 가려내는 전문가라는 최OO목사, 이OO님 등도 이 문제로 각각 삼신론 이단으로 규정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부분을 성경적으로 변증할 수 있는 것이 삼위는 상호내주 하심으로 '구별'은 되시지만, '분리'되시지는 않는다는 '페리코레시스' 이론입니다. 성경 근거는 요14:10, 11, 20, 10:38, 17:21입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빌립이여, 내가 이렇게 오랫동안 여러분과 함께 있었는데도, 그대가 나를 알지 못하십니까? 나를 본 사람은 아버지를 본 것인데, 어떻게 아버지를 보여 달라고 하십니까?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는 것을, 그대가 믿지 않습니까? 내가 여러분에게 하는 말은 내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거하시는 아버지께서 그분의 일을 하시는 것입니다"(요14:9-10).





 
낫띵 16.11.04. 08:24
삼위의 '구별'을 부인하면 양태론 이단이 되고,
삼위가 '분리'되신다 라고 하면 삼신론 이단이 됩니다.

이 둘을 피하고 성경적인 삼위일체론을 유지하는 말씀이 바로 삼위가 서로 안에 내주하신다는
'페리코레시스'입니다. 

그런데 매우 유감스럽게도 한국 교계 내에는 정통 삼위일체론 하면 위 1(세 위격들), 2(동일 본질)만 알고,
3(삼위의 상호내주)는 많이 다루지 않는 것같습니다.
  낫띵 16.11.04. 08:29
어떤 목사님은 상호내주를 말하되, 위격들 간의 내주가 아니라 동일본성 간의 내주를 주장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상호'라는 말을 쓰려면 최소한 둘 이상을 전제해야 하는데, '동일'본성이 '상호'내주한다는 표현 자체가 모순입니다. 이것은 대다수의 분들에게 성경적인 삼위일체론이 분명하게 정립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일 수 있습니다. 

삼위일체론으로 이단을 만들던 장본인들(최삼경목사님, 이인규님)이 각각 한기총 합동 총회에 의해 삼신론 이단으로 규정된 것도 이런 말을 하는 근거입니다.
 
토마스 16.11.04. 11:04
하여튼 의도가 보이는 주도면밀한 논리 전개에 혀를 차지 않을 수 없네요.
세 위격과 동일본질로도 삼위일체 설명이 불충분 한 듯이 말하시는군요.
세 위격과 동일본질안에 이미 상호내주를 뛰어넘는 의미가 있습니다.
피조물의 언어로는 도저히 표현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신성 영역을 피조물의 언어로 표현하겠다는 자체가 불경죄임을 아시기 바랍니다.

왜 그리 상호내주에 공들이는지 말해볼까요?
그래야 자연스럽게 사위일체의 근거가 되기 때문이죠.
신성의 영역을 난도질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토마스 16.11.04. 11:05
그냥 믿으세요.

'성부 성자 성령께서는 한 하나님이시다'

라는 것이 믿어지기 힘든 것인가요?

피조물의 믿음의 종착점을 언어로 표현한다면
이것 밖에 없습니다.

지방파의 다른 모든 현란한 수사 문구는 갖다 버리세요.
.
  토마스 16.11.04. 11:05
토마스 세간에 문제를 일으키는 사교 집단들의 사악함은
바로 상호내주를 자신들과 연관시킨 결과 입니다.

상호내주가 신앙의 화두가 되면
영적교만만 자라게 됩니다.

그게 바로 신인합일사상의 특징입니다.
.
  낫띵 16.11.05. 00:45
토마스 토마스님은...신인합일사상에 심취하신 적이 있으시고,
그것이 오히려 지금은 사물을 객관적으로 읽고 판단하는데 어느 정도 걸림돌이 되고 있는 듯한
인상을 주고 계십니다.

성경에서 주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고,
정통 신학자들이 인정하는 내용도 신인합일사상과 연관지으시면
어느 누가 이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런지요.
  낫띵 16.11.05. 00:49
낫띵 주 예수님께서 "내가 아버지 안에 아버지가 내 안에 계신다" 라고 상호내주를 말씀하셨는데

위 토마스님의 논리대로라면, 주 예수님 자신도 "세간에 문제를 일으키는 사교 집단들의 사악함은
바로 상호내주를 자신들과 연관시킨" 것과 관련이 있으시네요.
  낫띵 16.11.05. 00:50
낫띵 토마스님, 조금만 더 마음을 넓혀 보시기 바랍니다.
 
꿈동이 16.11.04. 17:59
현란한 수사 문구가 필요치 않다면 
수사학 자체의 불필요성을 말해야 할까요! 

그렇게 생소한 신학용어도 아닌데요...^^ 
양태론, 삼신론, 상호내주, 페리코레시스!
  토마스 16.11.04. 19:05
그런 것들이 자신의 신앙에 도움에 된다하면 어쩔 수 없죠.
계속 본인은 그렇게 현란하게 살아야 겠지요. 
타인에게 권할바는 아니죠. ㅎㅎ
  꿈동이 16.11.04. 19:24
토마스 
네 토마스님... 
어느정도의... 필요하다면 더 현란한 신학용어를 사용할수도 있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풀어서 쉽게 말해낼수 있는 좋은 표현이 있다면 더더욱 좋겠지요. 좌로나 우로 치우치지 말고 합당한 자리에 적절히 사용된다면 그 의도를 선하게 바라보는 마음의 눈도 필요하겠다 생각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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