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교회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주의 회복―현재의 회복(1)

첨부 1

 

주의 회복―현재의 회복(1)

 

IV. 현재의 회복

 

 

1700년대에 주님은 참된 교회 생활의 회복을 위해 진젠돌프를 일으키셨습니다. 백 년 후인 1800년대에 주님은 존 다비를 비롯해 영국의 형제회를 일으키셔서 교회 생활의 회복을 더 전진시키셨습니다. 그 후 다시 백년이 지난 1900년 초에 주님은 중국에서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를 일으키사 지방 교회들을 통해 교회 생활의 더욱 완전한 회복을 가져오셨습니다.


회복의 현재는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의 실행을 포함하는데 이는 한 도시의 한 교회의 실행이기 때문입니다.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에 대한 각각의 웹사이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님이 워치만 니를 통해 얼마나 많은 것들을 회복하셨는지는 놀랍습니다. 그는 성경을 뛰어나게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가 사역을 할 때는 성경 전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워치만 니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워치만 니 형제님처럼 균형잡힌 주님의 종을 만난적이 없었다. 그는 풍성한 생명을 갖고 있었고 지식 또한 풍부했다. 그는 주님을 알고 사랑했으며 성경도 알고 사랑했다. 그리스도를 알았고 교회도 알았다. 그리스도를 위했고 교회도 위했다. 그러므로, 그의 사역은 항상 양 방면들―영적인 방면과 실제적인 방면에 균형이 잡혔다...영적인 면에 관한 메세지들은 원칙적으로 영적 생활에 관해 다루고 실제적인 면은 절대적으로 교회생활의 실행을 다루는데 예를들어 교회 생활을 실행하는 방법이다.


워치만 니는 1920년 도라 유(Dora Yu)라는 여전도자의 복음전파로 인하여 구원을 받았습니다. 구원받은 후에는 중국에 온 영국 선교사인 바버 자매(M.E. Barber)에게 영적으로 양육받았습니다. 워치만 니의 간증에서 그는 주님이 그를 부르신 목적을 말해 주었습니다.


주님이 나를 부르신 것은 부흥회를 열어 사람들로 하여금 성경의 많은 이론을 듣게 하라는 것도 아니고, 나로 부흥사가 되게 하려는 것도 아니었다. 주님이 나에게 보여주신 것은 한 지방 한 지방에 그분의 교회를 건축해 그분을 나타내고 지방 교회의 합일의 간증을 나타내며 모든 성도들이 교회 안에서 분량대로 지체의 봉사를 하여 교회 생활을 하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개인의 승리하는 생활이나 신령함 뿐 아니라 하나의 단체로서의 영광스러운 교회를 하나님 자신께 드리는 것이다.


워치만 니와 그의 동역자들로 인해 공산당이 중국 대륙을 차지하기 전까지 적어도 600개의 지방 교회들이 있었습니다. 그의 동역자 중 한명은 공산당의 침략후 어떠했는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니 형제님은] 모든 기회에 자기 자신을 드려 그의 마음과 혼을 다해 부지런히 일을 했다. 그때 이 나라에는 수천명의 성도들과 수백개의 지방 교회들이 있었고 대부분의 성도들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그의 도움을 받았다. 1952년에 주님에 대한 충성과 진리를 위하여 니 형제님은 갑자기 체포되어 감옥에 갇히고 20년의 형을 받았다.


워치만 니는 20년을 감옥에서 지내다 1972년 6월에 죽었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1933년 상해에서 워치만 니와 함께 전시간으로 주님을 섬기기 시작했습니다. 1948년 워치만 니와 다른 동역자들은 중국의 정치적 상황으로 교회들 안에서 회복된 것을 잃어 버리지 않으려 위트니스 리를 대만에 보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1954년까지 대만의 교회 생활은 번창했습니다. 1962년 미국 방문 중 위트니스 리는 미국에 머무는 것에 대하여 주님 앞에서 분명하게 느꼈고 1997년 죽을 때까지 미국에 머물렀습니다. 하나님의 경륜에(딤전 1:3-4, 엡 1:10, 3:9) 초점을 맞춘 그의 사역은 수천명의 믿는이들에게 풍성한 공급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경륜에서 위트니스 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경륜은 하나님 자신을 우리 속에 공급하는 것임을 분명히 보았다. 하나님이 그분 자신을 우리 속에 공급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아들 안에 육신을 입으시고 아들은 성령 안에 실제화 되심으로 이루어진다. 바꿔 말하면 아버지는 아들 안에 있고 아들은 성령 안에 있다. 성령 안에는 아들의 인격이 있을 뿐 아니라 아들이 다 이루신 역사도 있다. 그러므로 성령은 하나님 아버지와, 하나님 아들과, 하나님의 본성과 사람의 본성, 땅에 속한 고통을 견디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의 사람의 생명과, 그리스도의 죽음의 효능과, 부활 능력과, 승천과, 보좌에 앉으심을 다 포함하고 있다. 이 모든 요소들은 성령 안에 있는 “만유를 포함한 한 포의 약”에 포함되어 있다. 삼일 하나님의 충만함이 우리에게 공급되는 것은 바로 이 모든 것을 만족케하는 성령을 통해서이다.


그의 사역으로 한 지방 한 교회의 원칙을 실행하는 수 많은 지방 교회들이 미국과 해외에 세워졌습니다. 교회 생활에 관해 위트니스 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합당한 교회 생활을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두 중요한 것을 가져야 하는데 생명주는 영인 내용이신 그리스도와 지방의 한 입장 위에 서 있는 것이다. 아나하임에서, 우리는 어떠한 교리 위에 서있는 것이 아니라 몸의 하나 위에 서 있다. 우리가 샌프란시스코나 클리브랜드나 뉴욕이나 다른 어떤 도시에 있든지 우리는 반드시 하나여야 한다. 만약 우리가 교리를 바탕으로 한다면 우리는 즉시 나뉠 것인데 이는 어떤 사람은 관념이 있고 다른 사람은 의견이 있고 또 다른 사람은 또 다른 관점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그리스도를 우리의 생명과 인격과 모든 것으로 취할 때 우리 안에 있는 이 그리스도는 합당한 교회 생활을 요구할 것이다. 사실, 우리 안에 있는 그리스도는 교회 생활이 된다. 그리스도는 교회 생활을 요구하시며 교회 생활이 되신다.


A. 워치만 니의 초기 시절


1. 워치만 니의 구원


워치만 니는 1903년에 태어났습니다. 매우 은사가 특출난 젊은이로서 모든 과목에서 그의 동료들보다 뛰어났습니다. 그는 뛰어난 직장을 갖고 세상 회사의 어느 분야에서도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가 17살이 되었을 때 젊은 여전도자인 도라 유(Dora Yu) 자매의 복음 전파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접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에게 온 이유가 단지 죄사함을 위한 것만이 아니라 그 이상라는 것을 깊은 곳에서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주님이 그분을 섬기기 위해 그의 남은 일생을 헌신하도록 부르심을 깨달았습니다. 그의 구원과 그의 부르심은 동시에 일어났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이 그의 모든 꿈과 성공을 향한 그의 포부의 끝임을 알고, 믿을 당시 두려워 떨었습니다. 그 때부터 그리스도가 그의 주님이시라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그가 생각하며 기도할 때, 그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신 주님에 대한 깨달음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사랑스러운 주님을 뿌리칠 수가 없었습니다. 그의 마음을 그분께 열어드림으로 그는 그 자신을 완전히 주님께 드렸습니다.


워치만 니는 그가 주님께 온 이후 거의 모든 친구들을 주님께로 이끌 즉각적인 갈망이 있었습니다. 일 년 동안은 아무 성과 없이 그들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 시점에 두 나이든 여자 선교사들인 마가렛 바버(Margaret Barber) 자매와 그로브스(Groves) 자매를 만났습니다. 그로브스 자매는 그에게 친구들 이름을 다 종이에 적어 한 사람씩 기도해 그들에게 말할 기회를 주님께 열어달라고 구하라고 했습니다. 그는 70명의 반 학생들의 이름을 적어 그들을 위해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하나씩 하나씩 몇 달 안에 그들중 대부분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2. 진리를 추구함


처음부터 워치만 니는 하나님의 말씀을 열심히 읽으며 많은 계시를 받았습니다. 1922년 그와 몇몇 다른 이들은 기독교에서 실행하는 많은 전통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가졌기에 실행의 목록을 만들어 성경의 빛 안에서 상고해 보았습니다. 교파와 성직자와 크리스마스와 부활절과 다른 항목들에 대한 성경적 입지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워치만 니는 열심있는 독서가였습니다. 1500여권의 책을 모았는데 이 중에는 교회사와 전기와 성경의 해석과 지난 세기들의 영적인 글들이 있습니다. 그의 침실은 책으로 가득했습니다. 심지어는 그가 누울 자리만 조금 제외하고는 침대에도 책이 가득했습니다. 그는 전 시대와 세기에 하나님의 사람들이 기록했던 것들을 부지런하고도 열심히 찾아내어 그의 성경 공부와 성경 읽기를 보충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이 땅 위에서 이미 행하신 것을 보고 그 위에 건축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는 매우 은사있는 사람이었기에 그 책들을 단지 훑어봐도 그 책들의 강점과 약점을 빨리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회복의 진정한 부분들만 모았고 아닌 것들을 가려냈습니다.


3. 교회 생활의 초기 실행


1922년부터 1924년까지 몇 몇 형제들이 푸저우(Foochow)에서 모여 일종의 교회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들 모두는 복음 전파에 매우 부지런했습니다. 그 형제들 중 한 명은 니 형제님보다 약간 더 나이가 많았는데 종종 니 형제님에게 문제가 되었습니다. 복음 전파하는 일에 대해 자주 다른 의견들을 갖게 되었습니다. 워치만 니는 그의 내적 느낌이 하나님의 말씀에 따른 것이라 느껴 바버 자매에게 가서 그 형제와의 의견 차이에 관하여 말했습니다. 하지만 바버 자매는 주님을 깊은 방식으로 알고 있었기에 성경은 어린 자가 나이 든 자에게 복종해야 한다고 가르치는 것을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워치만 니는 그 당시 많은 교훈들을 배웠고 어떤 교훈들은 눈물로 배웠습니다.


많은 젊은 형제들이 바버 자매에게 찾아가 그리스도인 생활에 대한 도움을 구했습니다. 바버 자매는 항상 그들에게 매우 엄격하고 단호했습니다. 결국, 니 형제님을 제외하고는 어느 누구도 바버 자매의 꾸짖음을 견디지 못해 주님의 긍휼로 니 형제만이 계속해서 바버 자매를 방문했습니다.


바버 자매는 많은 찬송들을 만들었고 그 중 적어도 삼십여개는 출판되어 오늘날에도 불려지고 있습니다. 그녀는 중국에서 한 알의 밀알로 땅에 떨어져 죽었습니다. 그녀는 중국 전체를 여행하지 않고 단지 푸저우에서 머물며 온 일생 동안 워치만 니라는 한 열매만 맺었습니다. 많은 선교사들이 그녀를 오해하고 그녀에 대해 악한 소문을 퍼뜨렸습니다. 하지만 결코 그녀는 그 자신을 변명하지 않고 그녀의 모든 필요를 주님께 맡기며 믿음으로 살기를 선택했습니다. 그녀의 간절한 기도로 주님은 중국 안에서 그분에 대한 간증을 세우셨습니다. 그분은 확실히 그녀의 기도를 응답하셨습니다. 그녀는 또한 간절히 주님이 곧 다시 돌아오시기를 구했고 이러한 소망을 워치만 니에게 주입했습니다.


1924년 푸저우에서 2년 동안 모인 후, 니 형제님에게 어려움을 주었던 형제는 안수 목사가 되기로 결정했습니다. 왜냐하면 안수받은 것이 그의 전파에 도움이 될 거라 믿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워치만 니는 강하게 이러한 움직임을 반대하고 기독교로 돌아가는 것에 동의하지 않자 그 결과 그곳의 교회 생활에서 파문당했습니다. 그는 싸우거나 그 자신을 변명해서는 안 되는 것을 배우며 이러한 거절로 인해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단지 조용히 떠났습니다.


4. 진리를 출판함


이 때 니 형제님은 글을 써 출판하는데 부담을 갖고 영에 속한 사람이란 제목의 책을 집필하기 시작했습니다. 1926년 영에 속한 사람이 출판되었을 때, 니 형제님은 겨우 23세였습니다. 그의 글의 깊이와 본질은 비록 그렇게 젊은 나이였지만 대단한 정도로 주님을 체험했다는 것을 간증합니다. 이 책을 쓰고 있던 중에 워치만 니는 결핵으로 인하여 죽을 정도로 아팠습니다. 독일인 의사는 그의 폐를 엑스레이로 촬영해보고 결핵 말기이니 곧 죽을 것이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니 형제님은 죽음을 기대하고 있었지만 주님이 놀랍게도 치료해 주셨습니다. 몇 년 후에 그는 죽은 의사의 의료 기구를 판다는 광고를 보았습니다. 얄궂게도 그것은 니 형제님이 죽을 것이라고 말해 주었던 의사의 기구들이었습니다.


B. 상해에서의 일


1927년 워치만 니는 상해에 도착해 그 곳에서 주님을 위해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매우 흥미롭게도 정확히 200년전인 1727년에 독일에서의 교회 생활을 가져왔던 모라비아 형제회의 부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백 년 후인 1827년에는 영국과 아일랜드의 더블린에서 존 넬슨 다비가 함께 하는 형제회의 시작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인 1927년 워치만 니는 상해에서의 일을 시작했습니다. 이들은 교회 생활에 대한 주의 회복의 세 단계들입니다.


주님은 그분의 회복의 전진을 위해 이방 땅을 택하셨는데 이 땅은 “불쌍한” 중국 이방인들을 위해 많은 선교사들을 보냈던 서방 나라들이 멸시하던 땅이었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하나님의 주권과 지혜를 드러냅니다. 에베소서 3장 10절은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서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신다고 말합니다. 주님이 중국에서 워치만 니를 세우신 것은 그 곳에 있던 많은 선교사들의 자존심에는 커다란 충격이었습니다. 그들은 중국 본토인이 그렇게 주님과 살아 있는 성경 지식으로 충만한데 대하여 부끄러워 했습니다. 상해에서 교회가 시작되었을 때 많은 서양 선교사들이 니 형제님과 그의 사역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고 선교단체들을 떠났습니다. 그 선교단체들은 그들의 최고의 일꾼들을 잃었기에 니 형제님을 공격하고 반대하기 시작했습니다.


1. 회복된 21가지 항목들


그 당시 워치만 니는 주님의 그분의 회복의 길에 관하여 계속해서 더욱 많은 것들을 보고 있었습니다. 1920년부터 1932년까지 10년 동안 주님은 니 형제님과 그의 동역자들에게 21가지의 주요한 계시들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중 몇 몇은 이미 다른 이들이 보았던 것들도 있지만 니 형제님은 새롭고 더 분명하게 보았습니다.


그들이 본 첫번째 항목은 구원의 확신이었습니다. 모든 선교사들의 활동에도 불구하고, 중국에 있는 사람들 거의가 구원의 확신이 없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천국에 가기 전까지는 확신할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형제들은 우리가 구원받았고 영생이 있다는 성경 안의 분명한 계시를 보았습니다. 그들은 구원의 확신을 전했고 이 문제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싸웠습니다.


그들은 전통적인 기독교가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어떻게 이탈했는지를 매우 분명히 보았습니다. 그들은 많은 시간을 들여 전통적인 기독교의 실행과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비교했습니다.


그들이 본 세 번째 항목은 교회였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모임인 교회에 대한 아주 실제적이고 깊은 계시를 받았습니다.


네번째로, 그들은 교파주의가 하나님의 말씀과 반대된다는 계시를 받았습니다. 고린도 전서 1장 10절부터 17절까지는 분명히 그리스도인들이 교리나 개인적인 선호로 나뉘어서는 안 된다고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파주의는 그 분열의 원인이 교리의 차이와 개인적인 선호입니다. 더욱이, 계시록 3장 8절에서 보면 주님은 빌라델비아 교회를 칭찬하시는데 이는 그들이 그분의 말씀을 지켰고 그분의 이름을 부인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의 이름 외에 다른 이름을 취해 교파를 형성할 때, 그들은 다른 그리스도인들로부터 그들을 나누고 주님의 이름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성직자 제도와 성직자 계급 조직이 하나님의 말씀과 반대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비록 말씀이 하나님의 행정 안에서 사도들과 장로들과 집사들을 말하지만, 주님은 결코 그들이 믿는이들 위에 군림하는 것을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사람의 조직을 통해 발전된 성직자 제도는 하나님을 향한 믿는이들의 합당한 관계를 빼앗아 갔습니다.


그들은 베드로 전서 2장 5절에 따른 모든 믿는이들의 우주적인 제사장 직분에 관한 계시를 보았습니다. 모든 성도들이 제사장임을 보는 것은 놀라운 계시입니다.


그들은 각 지방의 교회가 장로들에 의해 치리되어야 하는 계시를 보았습니다.


그들은 침례와 주님의 상이 두가지 외형적인 상징의 실행들로서 교회 시대에 믿는이들이 수행해야 함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또한 머리를 덮는 실행과 안수에 관한 실행에 대한 계시를 받았습니다. 고린도 전서 11장 4절부터 16절에 언급된 자매들의 머리를 덮는 문제는 그리스도에 대한 교회의 복종의 그림입니다. 안수는 한 지체와 몸의 다른 지체들을 동일시 하는 목적으로서 머리를 덮는것과 마찬가지로 내적 실재에 대한 외적 그림입니다.


그들은 하나님 안에서 믿음으로 사는 것에 관한 분명한 계시와 체험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월급이나 기도 편지들에 의존하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에 믿음으로 사는 것은 매우 의미심장한 회복이었습니다.


그들은 신유에 대해 빛과 체험을 받았습니다.


형제들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과 다시오심의 중요성에 대한 완전한 계시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단지 교리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의 체험을 위한 것입니다.


성령의 내주하심은 또 하나의 매우 중요한 계시입니다. 성령은 우리 안에서 내주하시며 우리가 하나님을 표현하는 삶을 살 수 있게 합니다.


워치만 니는 성령의 내주하심과 쏟아부으심의 차이를 분명하게 이해했습니다. 어느 그리스도인 교사들도 그 차이를 분명하게 보지 못했었고 여전히 많은 믿는이들이 오해하고 있습니다. 성령의 내주하심과 쏟아부음의 차이에 관한 워치만 니의 가르침은 오늘날 주님의 움직이심에 도움이 됩니다. 성령의 쏟아부음은 복음 전파를 위한 능력을 위한 것입니다. 성령의 내주하심은 그리스도에 대한 매일의 체험을 위한 것입니다.


니 형제님은 데살로니가전서 5장 23절과 같은 구절에 따라 사람이 영과 혼과 몸의 세 부분으로 되어 있는 것을 분명히 보았습니다.


그들은 속 생명에 대한 계시를 보았습니다. 이것은 성령의 내주하심과 사람의 세부분과 친밀하게 관련된 계시입니다. 우리는 속 생명이 있고 주님과 함께 동행하는데 이는 그분의 영이 우리의 영 안에서 내주하기 때문입니다.


이기는 자들에 관한 문제는 또 하나의 매우 중요한 계시입니다.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주님에 대한 확고한 사랑과 그분을 따르는 신실함으로 인해 이기는 자들이 됩니다.


그들은 또한 왕국 보상에 대한 문제를 보았습니다. 니 형제님은 팬톤(D.M. Panton)의 책들을 통해 이 점에 관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주제에 관한 팬톤의 기사들은 첫 열매에 몇번이나 실렸습니다.


그들은 휴거가 생명의 성숙의 결과라는 계시를 보았습니다. 이기는 그리스도인들은 주님의 생명 안에서 자랐고 그분을 신실하게 따랐기 때문에 휴거됩니다. 대다수의 믿는이들이 이 중요한 요점을 보지 못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영적 전쟁에 관하여 보았습니다. 매일 매일의 그리스도인 생활은 그리스도의 사탄에 대한 승리가 지속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전쟁입니다.


이 모든 위대한 계시들은 1920년부터 1932년까지 워치만 니가 본 것입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믿는이들이 구원받은지 12년 동안 이 모든 것들을 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니 형제님은 경주를 달렸습니다. 그분은 주님께 절대적이었고 헌신했습니다. 그분은 주의 회복 안에서 귀한 그릇이었으며 교회의 대단한 은사였습니다.


2. 정기 간행물들을 출판함


이 기간 동안 니 형제님은 그가 하나님의 회복에 대해 본 것들을 출판할 갈망이 있었습니다. 얼마 동안 그는 세 개의 정기 간행물을 출판했습니다. 그 간행물 중 하나의 제목은 ‘현재의 간증(The Present Testimony)’이었고 다른 하나는 ‘그리스도인(The Christian)’이었습니다. 이 간행물들은 중국 온 땅에서 유통되어 많은 젊은이들이 읽고 깊이 감동받았습니다. 그 중 한 간행물에서 워치만 니는 계시록 2장과 3장에 있는 일곱 교회들에 대한 연속물을 출판했습니다. 이 기사는 많은 젊은 그리스도인들의 눈을 열어 교파주의의 악함과 하나님의 목적을 보게 했습니다.


C. 주님은 동역자를 예비하심


1. 위트니스 리의 배경


주님은 그분의 주권과 지혜 안에서 워치만 니와 함께 할 또 다른 그릇을 예비하셨습니다. 이는 위트니스 리였습니다. 이형제님은 남침례교에서 자랐으며 남침례교 학교를 다니며 기독교 배경을 갖고 있었습니다. 구원받은 후에 그는 얼마간 중화 자립회에 나가다가 그의 고향인 치푸(Chefoo)에서 형제회와 모였습니다. 1925년부터 1932년까지 칠 년 동안 형제회에 있으며 워치만 니가 출판한 간행물들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형제님은 그 글들을 읽고 많은 도움을 받고 영감을 얻었습니다.


1932년 위트니스 리는 그의 삶에서 커다란 전환점을 가졌습니다. 그는 그가 형제회에서 받은 모든 성경지식에도 불구하고 메마르고 열매없음을 깨달았습니다. 이로인해 그는 주님께 간절히 돌이켜 그의 존재 깊은 곳에서 회개하며 울부짖었습니다. 그는 열매가 풍성한 삶 안으로 그를 인도해 달라고 주님께 구했습니다.


그는 형제회를 떠났고 주님은 그를 사용하여 치푸에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그는 그가 주님께로 이끌어오고 침례를 주었던 다른 열 한 명과 함께 모였습니다. 그들은 매우 살아있고 우세한 방식으로 말씀을 전했고 그 다음 해에는 모이는 수가 100명이 되었습니다. 1933년 그 해에 그들은 워치만 니를 초청했습니다. 이것이 이 형제님과 니 형제님의 첫 만남이었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수 년 동안 그가 읽던 글의 저자인 워치만 니가 겨우 그보다 두 살 위인 것에 놀랐습니다. 그는 말씀의 깊이가 깊은 나이든 흰 머리의 사람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2. 한 흐름 안에서 동역함


그 해 말에, 이 형제님은 몇 달 동안 상해에 있는 니 형제님을 방문했습니다. 그 기간 동안 이 형제님은 깊이 감동받았습니다. 그는 니 형제님이 그가 아는 누구와도 다른 것을 보았는데 이는 니 형제님이 말씀에 대한 깊고도 살아있는 지식을 갖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상해에 있는 형제들은 이 형제님이 그곳에 머물며 그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것을 권유했고 이 형제님은 주님이 그렇게 하시도록 강권하신다고 느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오직 한 흐름만 있을 뿐이지 두 흐름이 아니며 워치만 니와 함께 이 한 흐름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역을 하고 있는 누군가가 다른 이들과 함께 하기 위하여 그 사역을 내려 놓는다는 것은 거의 들어본 적이 없는 일이었습니다. 이 땅 위에서 하나님의 한 흐름을 위하여 다른 이들과 함께 하기 위해 이 형제님께서 그의 사역을 내려 놓은 것은 매우 중요한 회복입니다.


3. 더 많은 계시


1933년부터 위트니스 리는 워치만 니와 함께 수고했습니다. 니 형제님은 1933년과 1937년 사이에 특별 집회를 열고 교회들에게 네 가지 부가적인 계시를 해방하며 주님이 교회 생활에서 한 걸음 더 전진하게 하셨습니다.


이러한 이상 중에 첫 번째는 지방 교회의 경계였습니다. 성경에 따르면, 지방 교회의 경계는 교회가 위치한 도시의 경계입니다.


두번째는 그리스도의 중심성과 우주성입니다. 니 형제님은 모든 계시와 교리의 목적은 우리에게 그리스도를 암시해주는 것임을 보았습니다.


세 번째는 그리스도의 이기는 생명입니다. 니 형제님은 “이기는자 집회”라는 제목으로 몇 번의 특별집회를 열었습니다.


네 번째는 1936년에 말씀하시고 1937년에 출판하신 교회의 입장에 관한 문제입니다. 니 형제님의 교회의 입장에 대한 이상은 형제님이 영국으로 여행하시던 1933년에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배타적인 형제회가 주님으로부터 어떠한 빛을 받았고 그가 그들과 함께 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먼저 그는 영국으로 갔다가 미국으로 가서 그들을 방문하고 그들에게 사역했습니다. 이러한 방문을 통해 그는 형제회의 결점을 날카롭게 보았습니다. 이러한 체험들로 인해 니 형제님은 지방 교회의 참된 입장과 경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많은 기도로 성경을 자세히 연구했습니다. 결국, 지방 교회의 입장과 하나의 입장에 대한 신약의 계시에 대하여 분명히 보았습니다. 그것은 한 지방에 있는 모든 믿는이들이 하나로 함께 교통하며 교리나 개인적인 선호로 나뉘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회복의 중요한 계시이며 현재의 교회 생활의 실행을 위한 길을 닦아주었습니다.


4. 워치만 니의 이상


워치만 니의 사역에서의 주된 이상은 지방 교회들을 건축하는 것이엇습니다. 그는 젊은이들과 동역자들을 훈련시켜 복음을 전하고 교회들을 세우게 하였습니다. 니 형제님은 많은 특별집회를 열어 주님으로부터 받은 계시들을 해방했습니다. 그의 사역은 또한 출판되어 가능한한 널리 분배되었습니다. 이 네 가지 구성 요소―교회들을 건축함, 훈련집회, 특별집회, 사역의 출판―들은 여전히 오늘날 주의 회복의 주요한 요소들입니다.


5. 교회들의 확산


교회들은 극동지역으로 확산되고 흥왕했습니다. 1924년 워치만 니는 말레이 반도로 여행했습니다. 이 방문의 결과로 남동 아시아의 첫번째 교회인 시티아완(Sitiawan) 교회가 세워졌습니다. 1931년부터 1933년까지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로 교회들이 확산되었습니다. 1933년부터 1937년까지는 중국 본토의 많은 곳에서 교회들이 성장했습니다. 1937년에는 중국 서부에서 교회들이 시작되었고 1938년과 1939년에는 홍콩에서 교회 생활이 시작되었습니다.


a. 치푸(Chefoo)에서의 부흥


워치만 니와 얼마간의 시간을 보낸 후에 위트니스 리는 중국 북부로 돌아가라는 주님의 인도를 느꼈습니다. 그는 삼 사 년 동안 치푸 교회에서 열심히 수고했는데 이 교회는 나중에 매우 강한 교회가 되었습니다. 그 당시 위트니스 리는 워치만 니로부터 본 교회 생활의 본을 실제적인 방법으로 세웠습니다. 니 형제님은 모세가 산에서 이상을 본 것처럼 보았고 이 형제님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을 좋은 땅으로 이끈 것처럼 그 본 이상을 실행했습니다. 1943년까지 800여명의 성도들이 함께 모였습니다. 교회는 생명과 실행과 봉사에서 봉사의 방면에 많이 관련된 모든 성도들과 함께 강하게 세워졌습니다. 이 형제님 자신은 단지 가르침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모든 일에 관련되어 본으로서 인도했습니다.


1943년 초에 그들 사이에 커다란 부흥이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은 교회의 강한 건축과 봉사의 결과였습니다. 존 다비가 만든 “들어보라! 천천 만만 뇌성같이 외치며 하나님의 어린양을 높이는 저 찬송을”을 주의 상에서 부를 때, 성령은 맹렬히 그들 위로 쏟아 부어졌고, 그들은 기도의 영으로 충만했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서서 주님이 중국을 분발시켜 그분의 백성을 불러 달라고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성도들은 깊이 감동되어 하나님의 전진된 회복을 위해 그들 자신을 헌신했습니다. 그 부흥은 백일간 계속되어 매일 모이고 하루 종일 모였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온 재산인 땅과 집과 모든 소유물들을 하나님의 회복을 위해 교회에 헌신했습니다.


b. 몽골과 만주로의 이주


주님은 특별히 그들중 칠십 명을 감동시켜 내 몽골로 이주하여 복음과 교회 생활을 확산하게 하셨습니다. 이들은 칠 십 명의 평범한 사람들―교사들, 구두 만드는 이들 등등―이었고 일 년 내에 사십 개의 지방 교회들이 세워졌습니다. 그 같은 지방 교회들이 바로 지금도 내 몽골에서 강하게 전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주로 또 다른 삼십 명이 이주해 갔습니다.


치푸에서의 부흥 후에, 이 형제님은 상해에 있는 니 형제님께로 와서 어떤 일들이 일어났으며 어떻게 교회 생활을 실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교통했습니다. 니 형제님은 그들이 한 것을 온전히 확증했으며 주님의 계시가 실행되었음을 기뻐했습니다.


중일전쟁으로 인하여 1943년에 위트니스 리는 약 한 달 동안 감옥에 갇히고 일본인들에게 고문을 당했습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많은 고통을 겪었습니다. 그 후에 폐결핵에 걸리고 2년 동안의 회복기를 가졌습니다. 아픔은 폐결핵의 세번째 단계와 마지막 단계까지 이르렀지만 부활이신 주님께서 그를 일으키셨습니다.


c. 상해의 부흥


1946년 이 형제님이 건강을 되찾은 후에 정치적 정세가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사건들의 전환은 그가 난깅(Nanking)과 상해로 돌아가 사역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 두 도시에서 주님이 이 형제님의 사역을 통하여 커다란 부흥을 일으키셨습니다. 상해 교회는 복음 전파로 많은 열매를 맺었습니다. 함께 모이는 성도들의 숫자가 1000명을 족히 넘었습니다.


d. 워치만 니의 사역이 중단됨


1942년부터 1948년까지 워치만 니의 사역은 상해 교회에 널리 퍼진 문제로 인하여 중단되었습니다. 다수의 성도들이 의견을 달리하므로 그를 반대했고 그는 그 6년 동안 사역을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이것을 주님으로부터 온 것으로 받아들이고 주님이 이 상황을 치료하시리라고 믿었습니다. 1948년에 위트니스 리를 통하여 니 형제님의 사역은 재개되었습니다.


그 같은 해부터 상해 교회 성도들 사이에 참된 헌신이 있었습니다. 니 형제님은 산에서 예비 동역자들을 위한 훈련집회를 열기 시작했습니다. 성도들은 이러한 훈련집회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훈련기간 동안 이 형제님은 상해에 머물며 그 곳의 교회에서 사역했습니다.


D. 공산당이 중국을 차지함


바로 이 때 공산당들은 중국 전체를 휩쓸었습니다. 모든 동역자들은 그곳에 남아 교회들과 견디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만장일치로 위트니스 리를 본토 밖으로 보내 대만과 다른 곳에서 그들이 본 것을 확산하게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들은 이렇게 하여 하나님의 회복이 보존되기를 바랬습니다.


E. 교회 생활이 대만으로 확산됨


공산당이 중국을 휩쓸었을 때, 동역자들은 위트니스 리를 대만으로 보냈습니다. 많은 성도들이 본토로부터 빠져나와 대만으로 피난했습니다. 일찍이 그 곳으로 갔던 몇몇은 약 50명의 성도들로 대북에서 교회 생활을 시작했었습니다. 1949년 이 형제님이 그 곳에 갔을 때 함께 복음을 전파하고 교회를 건축했습니다. 그들이 부지런히 복음을 전했기 때문에 그들의 수는 1년 안에 1000명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1949년부터 1955년까지 대만 섬에서의 교회 숫자는 20,000명의 성도와 65개의 교회로 증가했습니다.


그후 1957년 마귀가 대만 교회들을 몰래 손상시키고 파괴하려고 해 몇몇 인도하는 동역자들이 의견을 달리하고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하지만 마태복음 16장 18절에서 음부의 문이 건축된 교회를 이기지 못하리라고 하신 말씀처럼 주님이 이기셨습니다.


1958년 위트니스 리는 성경의 네가지 주요 항목들을 보았습니다: 하나님의 건축의 이상,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 생명주는 영이신 그리스도, 주님을 먹고 마심으로 누림. 그후 1961년에는 대만에 있는 성도들에게 실제적인 제사장 직분에 관한 참된 이상에 대한 일련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계속)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 지방 교회들, 위키백과
    지방 교회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검색하러 가기 이 문서는 워치만 니가 시작한 단체에 관한 것입니다. 다른 용도에 대해서는 지방교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지방 ...
  • 찬송가가 다르네요
    찬송가가 다르네요 1. 서론 2. 찬송가의 종류와 간략한 역사 1) 한국의 경우 2) 외국의 경우 3. 지방교회 측 찬송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 1) 지방교회 측 찬송가의 간략한 역사와 종류 2) 지방교...
  • 지방교회에 대하여(2)
    지방교회에 대하여(2) 3. 합일을 위한 노력들, 지방교회 이 중 교회가 하나님의 뜻과 달리 분열되어 있음을 보고 종파를 초월하여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모이고자 한 최초의 시도는 1670년...
  • 지방교회에 대하여(1)
    지방교회에 대하여(1) 이 글은 '지방교회'라는 것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바를 나누고 싶어 쓴 글입니다. 저는 지방교회를 주장하는 사람들의 집회에 한번도 가본 일이 없고 그들을 만난 적도 ...
  • 성경적인 교회 생활을 찾던 한 젊은이의 이야기(2)
    성경적인 교회 생활을 찾던 한 젊은이의 이야기(2) 13. 우리는 어떻게 믿는 이들의 하나를 다시 회복할 수 있을까요? 사람의 방법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성경에 있는 본을...
  • 성경적인 교회 생활을 찾던 한 젊은이의 이야기(1)
    성경적인 교회 생활을 찾던 한 젊은이의 이야기(1) 1. 8년 전 대학교 시절 1-2학년을 저는 어느 선교단체에 있었습니다. 제가 오늘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지난밤의 꿈 때문입니다. 꿈속에서 아주...
  • 역사와 계시 샘플
    우리는 지난 일을 말하는 것도 아니고 여러분에게 옛날이야기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사실을 말하고자 합니다. 역사의 사실입니다. 그러나 큰 일, 작은 일 모든 사실을 다 꺼내놓으려는 ...
  • 우리는 누구인가
    1934년 1월 말 워치만 니 형제님은 상하이 하통루 집회소에서 제3차 이기는 이들 집회를 인도했습니다. 잡회 메시지를 반세기가 지난 오늘 읽을 때 여전히 마음을 찌릅니다. 당시 주님께서 그분...
  • 주의 회복, 위키백과
    주의 회복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주의 회복은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에 의해 소개되고 사용된 용어로서 1세기부터 시작된 교회의 하락 시기 동안에 상실된 진리들이 회복되어 축적...
  • 참 교회 생활을 찾아서(3)
    참 교회 생활을 찾아서(3) 3. 지하교회 세계 곳곳에 지금도 극심한 핍박 때문에 지하교회로 유지되는 교회들은 비교적 순수성을 지닌다. 그런 나라는 필연적으로 비밀리에 모이는 가정교회식의 ...
  • 참 교회 생활을 찾아서(2)
    참 교회 생활을 찾아서(2) 2. 숨겨진 건전한 교회들 16세기 루터의 종교개혁 당시 재침례파가 있었다. 그들은 카톨릭의 잘못을 좀더 자세히 온전히 강하게 개혁하고자 카톨릭의 세례를 인정하지...
  • 참 교회 생활을 찾아서(1)
    참 교회 생활을 찾아서(1) 현대 기독교인들의 신앙 혼란이 안타깝다. 나 자신도 그 흙탕물 속에 있지 않은가? 제대로 신앙 생활을 하고자 하지만 그 방법을 찾지 못해 당황하고 있다. 혹은 그런...
  • 워치만 니, 위키백과
    워치만 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워치만 니 출생 1903년 11월 4일 중국 산터우 사망 1972년 5월 30일 중국 안후이 웹사이트 www.watchmannee.org www.watchmannee.kr 워치만 니 (倪...
  • 주의 회복―현재의 회복(2)
    주의 회복―현재의 회복(2) F. 미국에서의 주의 회복 1. 위트니스 리의 첫번째 미국 방문 1958년 위트니스 리는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했습니다. 그때 나는 교파를 떠나 로스앤젤레스의 믿는이들...
  • 주의 회복―현재의 회복(1)
    주의 회복―현재의 회복(1) IV. 현재의 회복 1700년대에 주님은 참된 교회 생활의 회복을 위해 진젠돌프를 일으키셨습니다. 백 년 후인 1800년대에 주님은 존 다비를 비롯해 영국의 형제회를 일...
  • 주의 회복―개혁후 역사와 회복
    주의 회복―개혁후 역사와 회복 III. 개혁후 역사와 회복 A. 조지 폭스 (George Fox. 1624-1691) 브로드벤트(Broadbent)는 그의 책 순례하는 교회(The Pilgrim Church)에서 조지 폭스에게 성령의...
  • 주의 회복―개혁의 역사
    주의 회복―개혁의 역사 II. 개혁의 역사 다른 웹사이트에서 마르틴 루터와 개혁에 관하여 별도로 언급하기에 여기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대신 개혁의 몇 가지 결과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A. ...
  • 주의 회복―개혁전의 역사(2)
    주의 회복―개혁전의 역사(2) E. 개혁의 선구자들과 현재의 회복 1. 요한 위클리프(John Wycliff) 주후 1324-1384 요한 위클리프의 가장 주목할 만한 업적은 처음으로 성경 전체를 영어로 번역한...
  • 주의 회복―개혁전의 역사(1)
    주의 회복―개혁전의 역사(1) 사도들의 시대에는 교회들이 어떠했습니까? 처음에는 어떠 했는지에 대하여 우리의 이해가 분명하다면 그 이후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하여도 분명해질 수 있...
  • 주의 회복―회복의 그림, 회복의 간략한 역사, 오늘날의 회복
    주의 회복―회복의 그림, 회복의 간략한 역사, 오늘날의 회복 D. 회복의 그림 회복은 단지 신약의 현상이 아닙니다. 구약에서 우리는 이스라엘 역사에서의 회복, 하나님이 이 땅에서 오늘날 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