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교회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주의 회복―개혁의 역사

첨부 1

 

주의 회복―개혁의 역사

 

II. 개혁의 역사

 

 

다른 웹사이트에서 마르틴 루터와 개혁에 관하여 별도로 언급하기에 여기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대신 개혁의 몇 가지 결과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A. 국가 교회-한 나라, 한 교회 (주후 1517-현재까지)


개혁의 결과로 교회에 관한, 혹은 교회를 조성하는 것에 관한 새로운 태도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국가 교회들이 형성되어 나라마다 한 교회가 있게 되었습니다. 루터 때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영국 교회가 형성되어 성공회(Episcopal or Anglican Church)라고도 불리우고 독일에서는 루터교회가 형성되었고 네델란드와 스위스에서는 개혁교회가 형성되었습니다. 이 교회들은 모두 국가의 원조 아래서 국가의 지원을 받고 국가가 장려했습니다. 그 나라에서 태어난 사람이면 누구나 자동적으로 그 나라 교회의 일원이 됩니다. 개혁으로 인해 카톨릭 교회의 멍에로부터, 특별히 구원에 관한 멍에로부터 벗어남을 인하여 주님을 찬양합니다. 하지만, 카톨릭 안에 존재하던 교회와 국가간의 부정한 연합이 계속된 것 뿐 아니라 국가 교회들로 넓어진 것은 가장 불행한 일입니다.


B. 독립 교회들-유일한 교리, 한 교회 (주후 1520-현재까지)


거의 동시에 다수의 독립 교회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 교회들의 입장이나 근거는 특별한 교리, 교회 관리의 유형, 특별한 생활 방식, 혹은 어떤 특별한 사람이었습니다. 워치만 니는 교회의 길이란 그의 책에서 이 독립 교회들, 또는 사교회들, 국교에 반대하는 교회들, 자유 교회들 혹은 오늘날 우리가 교파들이라 부르는 교회들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그러므로 후에 사립 교회가 일으켜질 때 먼저 앵그리칸 교회를 떠나야 했다. 이 사립 교회들의 이름은 이의자(dissenters)들로서 국교회에 대해 이의가 있다는 뜻이다. 본래 그들은 국교회 안에 있었는데 지금은 그 안에서 나오려 하니 먼저 거기에서 벗어나야 다른 것에 가입할 수 있었다. 웨슬레교에 가입하려면 반드시 앵그리칸 교회를 떠나야 했다. 그들은 이의를 제기한 사람들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이 원래 있던 곳에서 나올 리가 없다.


워치만 니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국교회를 인정하지 않는다. 인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침례교의 사람들은 국교회의 그릇된 것을 일어나 반대했었다. 장로교 사람들도 일어나 반대했고 웨슬레교 사람들도 일어나 반대하였다. 웨슬레교 사람들은 어디서 어디서나 전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와 같은 이의자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그들은 그들이 제창하는 의의에 근거하여 진리를 지키기 위해 교회를 세웠다. 이러므로 침례교가 일어났고, 장로교, 웨슬레교, 퀘이커교가 일어났고, 후에는 수천 개나 일어났다. 영국에서는 그들을 이의자(dissenters)라고 부른다. 러시아 제국시대에는 국교회를 그리이스 정교회라 부르고 다른 것은 다 종파라고 불렀다. 이 형제들은 다 진리를 위해 일어난 사람들이다. 이것은 좋은 것이므로 하나님께 감사한다. 그러나 다른 면에서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지키기 위해 교회를 세운 것은 하나님의 교회를 수천 갈래, 수천 조각으로 나누었으므로 우리는 안타깝게 느낀다.


그는 더 나아가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늘 그런 교회들이 이미 세워졌다. 침례를 주장한 한 사람으로 인하여 침례교가 되었고, 한 사람 루터로 인하여 루터교가 되었고, 한 사람 칼빈으로 인하여 장로교가 되었고, 한 사람 웨슬레로 인하여 감리교가 되었으며, 한 사람 심프슨으로 인하여 오순절교가 되었다. 그러나 성경에는 교리로 교회를 세운 적이 없다. 성경 전체에 특별한 교리로 세워진 교회는 한 지방도 없다. 또한 사람들이 가장 심하게 다툰 교리도 바울이 보기에는 다 큰 문제가 아니었다. 로마서 14장에서 바울은, 어떤이는 이날을 지키려 하고 어떤이는 저 날을 지키며 어떤이는 두 날을 다 지켜도 된다. 이들은 다 믿음이 약한 사람인 고로 교리로 나누지 말아야 한다.


C. 개혁 역사에서 나온 관념들


1. 무형교회와 유형교회의 교리


개혁의 결과로 유형교회와 무형교회의 교리를 포함한 새로운 교리들이 나타났습니다. 형제 자매들은 국가나 영토의 모든 인구가 로마 카톨릭 교회나 국교회들에 포함하는 것을 보았는데 이는 그 일원이 되는 자격이 시민권으로서 교회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시민이라는 것이 유일한 요구조건이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교회 안에 많은 이들이 참된 믿는이들이 아니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근심하고 걱정하던 중 어떤 이들은 유형 교회안에 무형교회가 있다는 교리를 전개했습니다. 진젠돌프조차도 이렇게 느꼈습니다. 그는 우리가 볼 수 있는 교회 안에 우리가 볼 수 없지만 교회의 어떠함의 참 본질이 있는 교회, 즉 교회속의 교회(ecclesiolae)를 말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을 뒷받침하기 위해 마태복음 13장의 비유, 곡식과 가라지가 같은 밭에서 자라 추수때까지는 나뉘지 않고 함께 자라는 비유를 언급했습니다(24-30절). 그러나 이 단락에서 보면 밭은 세상이지 교회가 아닙니다(38절). 성경에는 교회 안에 곡식과 가라지 둘 다 있어야 한다는 암시가 없고 오직 곡식만 있어야 합니다.


2. “영적” 교통


개혁의 또 다른 부산물은 “영적” 교통이라는 개념입니다. 교파들이 진정한 교회가 아니라 몸의 분열이라는 것을 깨달은 교파 안의 많은 믿는 이들은 모든 믿는이들간에 교통을 유지해야 할 필요를 보았습니다. 비록 교리적인 차이를 포기하지는 못하더라도 여전히 영적 기초 위에서 서로서로 교통을 지속하기를 갈망했습니다. 그들 사이에서는 영적 하나됨이 있었지만 영의 하나됨뿐만이 아니라 하나의 입장인 하나됨의 영뿐 아니라 하나됨의 실행 또한 필요하다는 사실을 경시했습니다.


3. 조합교회주의(Congregationalism)


개혁의 세 번째 결과는 조합교회주의입니다. 이 원칙아래 각 독립적인 조합을 교회라고 인정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의 어떠한 모임도 교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국교회들이나 로마 카톨릭 교회와는 다릅니다. 국교회나 로마 카톨릭은 지방을 벗어나 영향력의 범위가 아주 커서 한 나라 전체이거나 로마 카톨릭의 경우에는 전 세계를 포함합니다. 하지만 조합교회주의는 지방보다 더 작아 한 지방에도 여러 개의 모임이 있고 각각 독립적으로 자치하며 그들만의 장로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에서는 교회들이 이러한 원칙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예루살렘에서는 교회의 크기 때문에 여러 개의 가정 집회들이 있었지만 여전히 한 교회였고 여러 개의 작은 자치권이 있는 모임이 아니었습니다.


한 도시에 한 교회라는 통제하는 원칙 없이는 분열을 제어할 수 없습니다. 조합교회주의는 한 교회가 한 길 가에 또 다른 교회가 다음 길에 또한 그 옆길에 있게 합니다. 이런 원칙을 적용한다면 분열은 끝이 없을 것입니다.(계속)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 지방 교회들, 위키백과
    지방 교회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검색하러 가기 이 문서는 워치만 니가 시작한 단체에 관한 것입니다. 다른 용도에 대해서는 지방교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지방 ...
  • 찬송가가 다르네요
    찬송가가 다르네요 1. 서론 2. 찬송가의 종류와 간략한 역사 1) 한국의 경우 2) 외국의 경우 3. 지방교회 측 찬송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 1) 지방교회 측 찬송가의 간략한 역사와 종류 2) 지방교...
  • 지방교회에 대하여(2)
    지방교회에 대하여(2) 3. 합일을 위한 노력들, 지방교회 이 중 교회가 하나님의 뜻과 달리 분열되어 있음을 보고 종파를 초월하여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모이고자 한 최초의 시도는 1670년...
  • 지방교회에 대하여(1)
    지방교회에 대하여(1) 이 글은 '지방교회'라는 것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바를 나누고 싶어 쓴 글입니다. 저는 지방교회를 주장하는 사람들의 집회에 한번도 가본 일이 없고 그들을 만난 적도 ...
  • 성경적인 교회 생활을 찾던 한 젊은이의 이야기(2)
    성경적인 교회 생활을 찾던 한 젊은이의 이야기(2) 13. 우리는 어떻게 믿는 이들의 하나를 다시 회복할 수 있을까요? 사람의 방법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성경에 있는 본을...
  • 성경적인 교회 생활을 찾던 한 젊은이의 이야기(1)
    성경적인 교회 생활을 찾던 한 젊은이의 이야기(1) 1. 8년 전 대학교 시절 1-2학년을 저는 어느 선교단체에 있었습니다. 제가 오늘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지난밤의 꿈 때문입니다. 꿈속에서 아주...
  • 역사와 계시 샘플
    우리는 지난 일을 말하는 것도 아니고 여러분에게 옛날이야기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사실을 말하고자 합니다. 역사의 사실입니다. 그러나 큰 일, 작은 일 모든 사실을 다 꺼내놓으려는 ...
  • 우리는 누구인가
    1934년 1월 말 워치만 니 형제님은 상하이 하통루 집회소에서 제3차 이기는 이들 집회를 인도했습니다. 잡회 메시지를 반세기가 지난 오늘 읽을 때 여전히 마음을 찌릅니다. 당시 주님께서 그분...
  • 주의 회복, 위키백과
    주의 회복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주의 회복은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에 의해 소개되고 사용된 용어로서 1세기부터 시작된 교회의 하락 시기 동안에 상실된 진리들이 회복되어 축적...
  • 참 교회 생활을 찾아서(3)
    참 교회 생활을 찾아서(3) 3. 지하교회 세계 곳곳에 지금도 극심한 핍박 때문에 지하교회로 유지되는 교회들은 비교적 순수성을 지닌다. 그런 나라는 필연적으로 비밀리에 모이는 가정교회식의 ...
  • 참 교회 생활을 찾아서(2)
    참 교회 생활을 찾아서(2) 2. 숨겨진 건전한 교회들 16세기 루터의 종교개혁 당시 재침례파가 있었다. 그들은 카톨릭의 잘못을 좀더 자세히 온전히 강하게 개혁하고자 카톨릭의 세례를 인정하지...
  • 참 교회 생활을 찾아서(1)
    참 교회 생활을 찾아서(1) 현대 기독교인들의 신앙 혼란이 안타깝다. 나 자신도 그 흙탕물 속에 있지 않은가? 제대로 신앙 생활을 하고자 하지만 그 방법을 찾지 못해 당황하고 있다. 혹은 그런...
  • 워치만 니, 위키백과
    워치만 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워치만 니 출생 1903년 11월 4일 중국 산터우 사망 1972년 5월 30일 중국 안후이 웹사이트 www.watchmannee.org www.watchmannee.kr 워치만 니 (倪...
  • 주의 회복―현재의 회복(2)
    주의 회복―현재의 회복(2) F. 미국에서의 주의 회복 1. 위트니스 리의 첫번째 미국 방문 1958년 위트니스 리는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했습니다. 그때 나는 교파를 떠나 로스앤젤레스의 믿는이들...
  • 주의 회복―현재의 회복(1)
    주의 회복―현재의 회복(1) IV. 현재의 회복 1700년대에 주님은 참된 교회 생활의 회복을 위해 진젠돌프를 일으키셨습니다. 백 년 후인 1800년대에 주님은 존 다비를 비롯해 영국의 형제회를 일...
  • 주의 회복―개혁후 역사와 회복
    주의 회복―개혁후 역사와 회복 III. 개혁후 역사와 회복 A. 조지 폭스 (George Fox. 1624-1691) 브로드벤트(Broadbent)는 그의 책 순례하는 교회(The Pilgrim Church)에서 조지 폭스에게 성령의...
  • 주의 회복―개혁의 역사
    주의 회복―개혁의 역사 II. 개혁의 역사 다른 웹사이트에서 마르틴 루터와 개혁에 관하여 별도로 언급하기에 여기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대신 개혁의 몇 가지 결과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A. ...
  • 주의 회복―개혁전의 역사(2)
    주의 회복―개혁전의 역사(2) E. 개혁의 선구자들과 현재의 회복 1. 요한 위클리프(John Wycliff) 주후 1324-1384 요한 위클리프의 가장 주목할 만한 업적은 처음으로 성경 전체를 영어로 번역한...
  • 주의 회복―개혁전의 역사(1)
    주의 회복―개혁전의 역사(1) 사도들의 시대에는 교회들이 어떠했습니까? 처음에는 어떠 했는지에 대하여 우리의 이해가 분명하다면 그 이후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하여도 분명해질 수 있...
  • 주의 회복―회복의 그림, 회복의 간략한 역사, 오늘날의 회복
    주의 회복―회복의 그림, 회복의 간략한 역사, 오늘날의 회복 D. 회복의 그림 회복은 단지 신약의 현상이 아닙니다. 구약에서 우리는 이스라엘 역사에서의 회복, 하나님이 이 땅에서 오늘날 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