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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회복―회복의 그림, 회복의 간략한 역사, 오늘날의 회복

 

 

D. 회복의 그림


회복은 단지 신약의 현상이 아닙니다. 구약에서 우리는 이스라엘 역사에서의 회복, 하나님이 이 땅에서 오늘날 하시는 회복의 예표를 봅니다. 구약에 있는 회복의 예표로 교리적인 일들을 증명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우리가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을 보여드리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좋은 땅으로 들어가려 할 때, 주님은 모세를 통하여 그들에게 그들이 선택한 곳에서 경배하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주 하나님이 그분의 이름을 두시려고 모든 지파 중에서 택하신 곳으로 가야만 했습니다(신 12). 그들 눈에 옳게 보이는 것들을 하지 못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단체적인 경배 장소를 선택할 권리가 없었습니다. 정해진 때에 정해진 제물들을 갖고 하나님이 택하신 곳으로 가야 했습니다. 그 곳은 예루살렘이었습니다. 그 곳 예루살렘 시온산에 성전이 건축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의 하락으로 인하여, 특별히 우상숭배로 인하여, 예루살렘은 바벨론에게 넘어 갔고 성전은 파괴되었으며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 칠 십 년을 있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다니엘은 하나님 앞에 예루살렘의 회복을 위하여 서서 선지가 예레미야가 말한 것이 성취되도록 기도했습니다. 다니엘이 죽던 해, 바사왕 고레스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의 땅으로 돌아가 성전을 재건축하도록 허락하는 포고령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에 분명히 말하기를 오직 소수의 숫자만이 되돌아 왔다고 했습니다. 예루살렘에 돌아와 번제단을 세웠기에 반대와 위협에도 불구하고 성전을 재건축했고 성벽을 재건했습니다. 그것이 구약에서의 하나님의 집과 성의 회복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예루살렘을 택하셨고 영원히 버리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분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그분은 성 안에 성전이 건축되길 원하셨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에 있는 유대인들도 알다시피, 택하심 받은 예루살렘 성 외에는 다른 곳에 성전을 건축할 권리가 없습니다.


우리는 이 그림을 오늘날의 교회에 대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태초에 하나님은 교회들이 여러 지방에서 세워져 건축되기를 의도하셨습니다. 그러나, 사도시대 후에 교회의 이상과 합당한 교회 생활의 실행은 점차 없어졌습니다. 합당한 교회들 대신에 모든 종류의 교파들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 시대의 교회의 실제적인 표현을 위한 그분의 계획을 포기하지 않으셨습니다. 역사적인 교회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그분은 그분을 만족시킬 교회를 갖기를 결정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마르틴 루터의 때부터 수 세기 동안 하나님은 그분의 길에 따라 그분의 회복을 수행해 오셨습니다. 그분은 교회와 교회의 실행에 관한 특별한 선택을 하셨고 그분의 뜻이 높여지고 실제적인 방식으로 수행되기를 계획하셨습니다. 비록 그분의 대부분의 백성들이 그분의 본래의 의도로 돌아오지 않을 지라도 하나님은 하나님의 갈망을 위하는 소수의 오늘날의 남은 자들을 얻을 것입니다. 이것이 회복이 의미하는 바입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갖기로 계획하셨고 주 예수님은 교회를 산출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성취하셨고 사도들은 주님의 명령에 따라 세웠습니다. 교회는 하락하고 주님의 의도로부터 멀어져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분은 교회를 회복시켜 그분 눈에 비정상적인 것들을 정상으로 돌려놓고 계십니다.


E. 회복의 간략한 역사


하나님의 회복은 이 십 세기에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회복의 시작의 정확한 날짜를 말할 수는 없지만, 개혁이 있었던 1517년이라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회복은 특정한 단계들을 거쳐왔습니다. 개혁의 단계에서, 이신칭의에 대한 진리가 회복되었습니다. 게다가, 성경은 일반 대중이 읽을 수 있는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사데 교회에 보낸 서신서에도 분명히 나와 있듯이, 개혁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완전하지 않았습니다.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완전하게 수행하는 대신에, 여러 개신교 교파들을 형성했습니다. 이로인해 주님은 더 전진하셨습니다. 십 팔 세기에 주님은 진젠돌프의 인도 아래 보헤미아(Bohemia)에서 교회 생활을 부분적으로 회복하셨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십 구 세기 초 주님은 존 넬슨 다비(John Nelson Darby)와 다른 이들의 인도하에 있던 플리머스 형제회(Plymouth Brethren)를 일으키심으로 회복 안에서 큰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특히 처음에 형제회는 절대적이었고 그 당시 종교 제도에서 나와 세상의 허영을 버리고 주 예수님의 이름 안에서 단순히 형제로서 모였습니다. 주님은 그분의 이름 안에서 그들이 함께 모이는 것을 축복하셨고 특별히 그분의 말씀의 많은 귀한 진리들을 그들에게 열어 주셨고 그들을 통해 회복하심으로 축복하셨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형제회 역시 하락하였고 객관적이고 교리적인 성경의 진리들에 너무 심취한 나머지 분열되었습니다. 주님은 몇몇 사람들을 일으켜 속 생명의 여러 진리들을 회복하심으로 이 상황에 반응하셨습니다. 이들 중에는 제시 펜 루이스(Jesse Penn-Lewis)와 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가 있었고 이들은 각각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힌 진리와 그리스도가 우리의 생명이신 진리를 보았습니다. 주님은 이 세기에 중국에서 그분의 회복을 위해 워치만 니를 일으키셨습니다. 워치만 니를 통하여 교회 입장에 관한 진리와 지방 한계에 관한 진리가 회복되었습니다. 중국과 극동에서 교회 생활의 진리들을 실행했고 수백개의 지방 교회들이 세워졌습니다. 오늘날 주의 회복은 과거 그분의 회복으로부터 고립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앞서간 모든 분들의 어깨 위에 서 있는데 이는 회복이 앞 세대에 회복된 모든 진리들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F. 오늘날의 회복


이제 이 기사의 중요한 요점인 오늘날의 회복에 대해 고찰해 보겠습니다. 비록 오늘날의 회복의 항목들이 깊고 폭넓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간단하게 그것들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주님은 두 가지 것들을 회복하는데 부담이 있으십니다. 하나는 그리스도의 풍성을 누리고 체험하는 것이고 두번째 것은 교회 생활의 실행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해방해 주시고 이신칭의의 진리를 보여주시고 세계적인 복음 전파를 새롭게 하시고 말씀의 귀한 진리들을 보여주시고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의 못박힘과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서 사시는 것에 대한 합당한 이해 안으로 우리를 불러주신 것을 인하여 주님을 찬양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귀한 항목들 자체로는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실제적인 결과가 있어야 하며 그 결과는 교회 생활입니다. 오늘날 주님이 회복하시는 것은 단지 그리스도에 관한 가르침이나 교회에 관한 교리가 아닙니다. 그분이 회복하시고 계신 것은 그리스도의 풍성의 누림과 합당한 교회 생활의 실행입니다. 이 두 항목들은 함께 하는데 이는 실제적인 교회 생활이 그리스도의 풍성을 누린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주의 회복 안에 있는 우리는 그리스도가 측량할 수 없을 정도로 풍성하시어 우리의 만족을 위한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라는 것을 모든 이들에게 증거하기를 원합니다. 그리스도는 먼 하늘 위에 살과 뼈가 있는 육체를 갖고 보좌 위에 앉아 계시는 객관적인 분만이 아니십니다. 생명주는 영으로서 그분은 또한 우리 안에 거하시어 우리의 생명과 모든 것이 되십니다. 그분은 놀랍고 설명할 수 없으며 그분의 인격에 대한 누림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그러나, 간교한 대적인 사탄은 셀 수 없이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그리스도로부터 많은 다른 것들, 심지어는 선하고 좋고 성경적인 것들로 주의를 돌리게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반드시 단지 교리적인 방식으로가 아니라 매일 매일의 내적 누림의 방식으로 그리스도 그분 자신께 돌아와야 합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현재의 회복의 첫번째 항목은 그리스도의 풍성의 누림의 회복입니다.


두번째는 합당한 교회 생활의 실행의 회복입니다. 단지 교회에 대한 교리나 교회 생활에 대한 이론은 우리를 만족시킬 수 없고 주님 또한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청사진을 인하여 주님을 찬양하지만 청사진이 건축은 아닙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단지 청사진이 아니라 그분의 거처를 위한 실제의 건축입니다. 그래서 그분은 우리에게 그분의 계시와 그분의 청사진을 따라 교회 생활을 실행할 부담을 주셨습니다. 교회 생활의 실행에서 우리는 역사적인 교회의 전통을 보존하려 하지 않습니다. 대신 우리는 어떠한 댓가를 치르더라도 신약에 있는 하나님의 계시의 빛 안에서 행하기를 추구합니다. 실제적으로 교회를 건축하기를 요구하는 분은 우리가 아니라 주님이십니다. 교회가 지방들에서(localities) 각 지방마다 한 행정으로 하나의 교회로 건축되도록 정하신 것은 하나님이지 우리가 아닙니다. 이 땅 위에 교회를 확산하기 시작하신 분은 주님이지 우리가 아닙니다.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건축과 교회의 확산은 계속되었습니다. 사실상, 반대는 건축과 확산을 촉진했습니다. 주님은 음부의 문이 이길 수 없는 교회를 건축하실 것입니다. 이것이 그분의 마음의 갈망입니다.


역사적인 교회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기독교계의 혼돈 가운데에서도 주님은 그리스도의 풍성의 누림으로 채워진 교회 생활을 회복하고 계십니다. 태초에 그리스도는 그분의 믿는이들에게 모든 것이였고 교회 생활은 지방의 한 입장 위에서 실행되었습니다. 오늘날, 그분의 긍휼과 은혜로 주님은 우리를 그리스도의 누림과 교회 생활의 실행이 있는 태초로 되돌리고 계십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회복입니다.(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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