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신문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최삼경 목사의 삼위일체 주장 비판

첨부 1

 

출처 : 제498호 교회연합신문


제87회 통합측 총회가 결의한 '삼신론 주장에 대한 연구보고서'


최삼경목사의 삼위일체 주장 비판


 

*이 글은 예장통합측 제87회 총회가 결의한 최삼경 목사의 삼위일체 삼신론에 대한 연구보고서의 주요부분이다. -편집자 주-


분명히 그는 "성부도 한 인격으로서 한 영이시요 성령도 한 인격으로서 한 영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세 영들의 하나님이시다"라고 주장 하였다. 그의 주장에서 인격과 영은 동질이다. 그러므로 인격=영이다. 인격은 페르소나(persona)를 번역한 말이다. 따라서 영도 페르소나이다. 그러므로 최목사의 주장은 '(하나님은) 세 (영)페르소나라는 것이다. 이것이 어떻게 삼신론이 된다는 것이냐?"는 주장이다.


앞서 언급한대로 '하나님을 영이시다'라고 할 때 이것은 하나님의 본질(본성)을 나타내는 극히 제한적 용어이다. 그러므로 최목사 자신도 "삼위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영이시다"라고 인정하였다. 이렇게 볼 때 영은 페르소나가 아니라 숩스탄티아(substantia)-곧 본질(본성)을 나타내는 말-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최목사의 주장대로 옮기면 "성부도 한 페르소나로 한 숩스탄티아 이시며 성자도 한 페르소나로 한 숩스탄티아 이시고 성령도 한 페르소나로 한 숩스탄티아 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세 숩스탄티아(본질)이다"


최목사는 분명 각각의 본질을 가진 '세 영들의 하나님', 곧 세 분 하나님을 주장하고 있으므로 그의 주장은 삼신론적임을 보이고 있다. "삼위일체론에서 '페르소나'를 '영'으로 표현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신론에서 '하나님은 영이시다'라고 할 때는 언제나 영은 하나님의 속성 곧 본질을 나타내는 것이다. 혹 '영'이란 단어를 한 하나님 안에서 인격의 개체를 표현하는 의미로 쓸 수 있으나 그러한 삼위하나님을 세 영들의 하나님으로 표현하는 것은 삼위일체론에서는 적절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하나님도 한 인격으로 한 영이시요 아들 하나님도 한 인격으로 한 영이시며 성령 하나님도 한 인격으로 한 영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세 영들의 하나님이다"라는 주장은 삼신론의 근거가 될 수 있으며 결국 세 하나님이 되어 우리가 믿고 고백하는 아타나시우스 신조와 상충된다.


최목사가 이렇게 무리가 따른 주장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는 지방교회측을 비판하면서 "하나님의 세 인격은 세 영들이 아닌 하나의 영(하나님의 경륜, p16)이라는 지방교회측의 주장이 양태론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하나님의 세 인격이 하나의 영안에 속할 수 없다는 것이며 그러므로 아버지 하나님도 한 영이요 성령님도 한 영이신대 어떻게 이 둘이 하나라고 하는가 반문하며 그러므로 하나님은 한 영이 아닌 세 영들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교회와 신앙 96. 12월호).


지방교회측에서 "'영'은 하나님의 본질을 말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세 인격은 세 본질(영)이 아닌 하나의 본질(영)을 가지고 계신다. 그러므로 최목사의 주장은 삼신론이다"라고 공격하자 최목사는 "영이 하나님의 본질을 말하는 것이면 (지방교회측의 주장)이 맞다. 그러나 한 인격으로서 성부 하나님도 한 영이시요 한 인격으로서 성자 하나님도 한 영이시요 성령도 한 영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세 영들의 하나님이다"라고 분명히 '영'을 하나님의 본질을 나타내는 말로 인정하면서도 '하나님을 세 영들의 하나님'이라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그가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 이유는 한 지방교회측의 삼위일체론이 양태론임을 단죄하기 위해서로 보인다. 굳이 이런 주장을 하지 않아도 지방교회측의 신관은 양태론인데도 말이다.


최목사는 자신의 주장이 삼신론이라고 비판을 받자 '자신은 한 본질에 세 인격이신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다'고 자신의 신앙을 고백하면서도 '하나님은 한 분인가. 세분인가?'라는 주제아래 "칼빈도 하나님이 한 분이심도 강조하였지만 세 분 이심도 말하였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은 한분 하나님이시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들은 아버지가 아니시고 성령은 아들이 아니시다. 세 분은 독특한 특성에 의해 구분된다"(교회와신앙, 2001, 11월호)고 주장하며 칼빈도 세 분 하나님을 주장한 것처럼 의도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최목사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분'이란 말은 '페르소나'란 말을 번역한 것으로 이것은 우리가 '위(격)으로 번역하여 사용하는 말이다. 최목사는 "'분'이란 말에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칼빈의 기독교 강요 원문에는 한국 말의 '분'이란 개념이 없다'고 말하면서도 "칼빈도 하나님이 ... 세 분 이심도 말했다"고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을 하는 이유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최목사는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한국교회나 세계교회가 자칫 삼신론적 의미로 받아들여질 위험성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세 분"이라는 표현까지 서슴치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목사는 "아타나시우스 신조의 "성부도 신이고 성자도 신이고 성령도 신이다. 그러나 신은 셋이 아니라 하나만 존재한다"는 의미는 "본질의 단일성을 주장하는 것임을 명확히 알 수가 있다"라고 하였다(교회와신앙, 2001, 1월호 p.144) 이 글은 성삼위 하나님의 본질의 단일성을 인정한 말이다.


교회가 정통교리로 인정하는 아타나시우스 신조는 하나님(신)을 본질적으로 한 분임을 강조한다. 그러나 최목사는 아타나시우스 신조의 본질의 단일성을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신을 세(세 영들)'으로 주장하는 이율배반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 최목사의 주장대로 한다면 '성부도 신이고 성자도 신이고 성령도 신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세 신들의 하나님이다'라고 해야한다. 그러나 분명 아타나시우스 신조는 "한 신만 존재한다"고 밝히고 있다.


그럼에도 마치 이 성경구절이 하나님을 복수로 표현할 수 있는 근거인양 왜곡하여 인용하고 있는 것은 최목사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반복되는 말이지만 최목사가 위트니스 리의 삼위일체론을 비판하면서 주장한 "하나님은 한 영의 하나님이 아니라 세 영들의 하나님이다"라는 주장은 영이 하나님의 본질을 의미하는 것임을 인정하면서도 "하나님을 세 영들의 하나님"으로 주장하고 있으므로 분명히 삼신론적 주장이다.


최목사는 자기 주장이 잘못된 것이라면 '통합측 교단의 위트니스 리에 대한 정죄가 잘못되었다고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2001. 11호, p144) 이것은 위트니스 리를 이단으로 정죄할 때 총회에 보고한 보고서가 최목사 자신의 글이었음을 간접적으로 시인한 것이다. 그러나 분명히 해야할 것은 위트니스 리를 이단성이 있다고 결정한 본 교단의 결정은 결코 삼위일체론 한 가지에 국한된 것이 아니므로 자기 주장이 잘못된 것이라면 위트니스 리의 이단정죄가 잘못되었다고 해야한다는 주장은 자신의 주장이 곧 정통이요 이단정죄의 잣대라고 말하는 것으로 문제가 있다고 여겨진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 이단 최삼경과 관련 통합측 총회에 대한 우리의 요구 (성명서)
    이단 최삼경과 관련 통합측 총회에 대한 우리의 요구 (성명서) 최삼경은 하나님이 '셋'이라고 보는 "삼신론"을 주장하여 이미 통합측 제86회 총회에서 이단으로 규정되었다. 통합측의 ...
  • 한국교회 이단논쟁은 ‘동물의 왕국’
    한국교회 이단논쟁은 ‘동물의 왕국’ 이단마피아들, 나약하거나 쩔뚝거리는 사람 공격 "배고픈 사자가 사냥감을 고를 때 아무 동물이나 공격하는 것이 아니고, 가만히 지켜보고 있다가 무리에서 ...
  • 한국교단은 죽었다.
    한국교단은 죽었다. 법원, 청와대가 교단의 결정과 권위 인정치 않아 미국법원은 가능하면 수정헌법 1조에 입각하여 정교분리차원에서 교단의 결정을 그대로 따른다. 그러나 한국법원은 권징사...
  • 예장통합, 한영훈과 최삼경을 사퇴시키고 연합단체 일원화해야
    예장통합, 한영훈과 최삼경을 사퇴시키고 연합단체 일원화해야 한영훈은 형사처벌자, 최삼경은 이단처벌자 법과 교회 예장통합측 임원회와 교회연합사업위원회에서 한영훈목사를 한국교회연합 ...
  • 이단감별사들에 놀아나는 사이비 기자
    이단감별사들에 놀아나는 사이비 기자 한국 교계언론계에는 이상한 현상이 있다. 어떤 이단감별사나 특정집단이 어떤 사람을 한번 ‘이단’이라고 발표하면, 교계기자들마저도 그가 왜 이단인가를...
  • 예장통합측 이단시비, 교단 내부 분쟁으로 비화될 조짐 보여
    예장통합측 이단시비, 교단 내부 분쟁으로 비화될 조짐 보여 나채운·예영수·신창수 목사 교단에 강력 항의 공문 보내 예장통합측 원로 신학자들인 나채운목사(전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장), ...
  • “정동섭 목사, 여전히 ‘「하나되는 기쁨」은 좋은 책’ 주장”
    “정동섭 목사, 여전히 ‘「하나되는 기쁨」은 좋은 책’ 주장” 한기총 조사 당시 소위원장이던 이정환 목사, 기자회견 열고 비판 최근 한 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자신에 대한 비판이 날조됐다고 주...
  • 자신들을 반대하는 자는 모두 ‘이단옹호자’인가?
    “자신들을 반대하는 자는 모두 ‘이단옹호자’인가?” 심영식장로, 정동섭목사와 「하나되는 기쁨」 관련 입장 밝혀 주목 성경을 성(性)적으로 해석해 물의를 빚은 「하나...
  • 한국교계 1,200만 성도와 목사님들에게 올리는 글
    한국교계 1,200만 성도와 목사님들에게 올리는 글 (예장)통합, 합동, 고신, 합신 이단사이비대책위원들에게 드립니다. 저는 장로회 신학대학교(통합 측) 대학원장을 1997년부터 정년으로 은퇴하...
  • 위트니스 리의 ‘아가서 강해’
    위트니스 리의 ‘아가서 강해’ 아가서를 성(性)적으로 해석한 책이 나와 교계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한기총에서 조사연구위원회까지 가동되어 그 결과 저자와 추천자가 공개사과를 약속한 ...
  • 풀러신학교의 지방교회 연구
    풀러신학교의 지방교회 연구 지난 주 서울에서는 한 교계신문이 개최한 국제심포지엄이 있었다. “국내외 교회연합과 이단들의 활동”이란 주제의 이 심포지엄에는 한국교회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
  • 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연합회(세이연) 국내 측 새 대표회장에 최삼경 목사님 선출
    최근의 뉴스에 따르면, 빛과소금교회를 시무하는 최삼경 목사께서 한국과 미국, 일본 등지에서 활동 중인 이단 대처 사역자들의 단체인 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연합회(세이연) 국내 측 새 대표...
  • “특정 교단의 자의적이고 무리한 이단 판정 막겠다”
    한기총 이단사이비특별대책위 성명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이단사이비특별대책위원회가 6일 ‘이단 해제와 관련한 신학자들의 입장과 고언’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동 위원회는 “최근 한...
  • 최삼경 목사님과의 공개토론에 대한 교계반응
    사건의 발단 장로교 통합 측은 1991년, 1992년에 열린 77차, 78차 총회에서 소위 '사이비 이단 명단'을 무더기로 발표하면서, 충분한 연구도 없이 경솔하게 지방교회를 이에 포함시켜 한국교계...
  • 최삼경 목사의 삼위일체 주장 비판
    출처 : 제498호 교회연합신문 제87회 통합측 총회가 결의한 '삼신론 주장에 대한 연구보고서' 최삼경목사의 삼위일체 주장 비판 *이 글은 예장통합측 제87회 총회가 결의한 최삼경 목사의 삼위...
  • 최삼경 삼신론, 노회 처리에 관심
    출처 : 제498호 교회 연합신문 최삼경 삼신론, 노회 처리에 관심 통합측 총회 결의 소속 노회가 무시하는 사태 생길 가능성 이단관련 처벌은 '면직'뿐 예장통합측 제87회 총회는 지난 11일 총회...
  • 이슈/ 지방교회 과연 이단인가?
    최초에 지방교회를 이단으로 규정한 미국 CRI “우리가 틀렸었다” 고백  CRI 자료 기초해 이단으로 정죄한 한국교회는 ‘미국과 한국은 다르다’며 오리발 ◇서울교회 주일...
  • 예장 통합, 이단감별사 대거 이단성 정죄
    예장 통합, 이단감별사 대거 이단성 정죄 최 목사-삼위일체론, 성령론 문제/ 원 목사-창조론, 인간론, 삼위일체론 문제 한국교회 이단감별사계의 큰별(?)이 떨어졌다. 예장 통합 제87회 총회는 ...
  • “구원파 이단이라 하면서, 사실상 ‘구원파적 복음’ 선포”
    “구원파 이단이라 하면서, 사실상 ‘구원파적 복음’ 선포” 김세윤 박사, ‘칭의와 성화’ 세미나서 한국교회 현실 질타 ▲강연하고 있는 김세윤 박사. ⓒ이대웅...
  • 예장통합 93차 총회보고서, 최삼경은 사실상 이단
    예장통합 93차 총회보고서, 최삼경은 사실상 이단 인성이나 신성, 양성 약화시킨 자는 명백한 이단으로 규정 예장통합 교단 93차 총회 보고서에 의하면 "정통적인 기독론은 예수 그리스도가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