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대한 예수교 장로회 고신측 해명서

첨부 1

 

한국에서 충분한 연구도 없이 성급하게 지방교회측을 이단이라고 한 단체는 예장 통합과 장로교 고신측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두 단체의 결정(사실상 최삼경 목사와 전용복 목사의 생각)은 성경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부당하고 거짓된 것임이 지방교회측의 반박을 통해 폭로되어 이제 한국교계에서 알 말한 사람은 다 알게 되었습니다.

 

이 홈페이지 지면이 적극적인 것에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도록 위 두 단체의 처리에 대한 간략한 결과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1. 장로교 통합측과 최삼경 목사

 

통합측 연구집을 작성한 장본인인 최삼경 목사와 약 3년에 걸친 지상 토론을 통해 지방교회에 대해 이의제기된 모든 항목들이 반박 또는 해명되었습니다. 지방교회측 진리는 전적으로 성경적인 반면, 최삼경 목사는 신론, 기독론, 구원론 등에서 삼신론 사상 등 심각한 이단성이 있다는 것이 폭로되었습니다('누가 이단인가?'참조).

 

그 결과 최 목사와 같은 교단소속인 서울 북노회(노회장 : 윤두호 목사님)가 노회결의를 거쳐 총회에 최 목사의 이단성을 조사해 줄 것을 요청했고, 정치적인 타협을 통해 최 목사가 이단 사이비 상담소장을 물러나는 선에서 수습되었다고 교계신문은 보도했습니다. 이런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 어떤 이의가 있었다는 말을 듣지 못했습니다(교회연합신문 해당 기사 참조).

 

2. 장로교 고신측과 전용복 목사

 

장로교 고신측은 지방교회측의 항의결과, 총회장님 명의로 다음과 같은 해명서(사과문)을 보내 왔습니다. 내부결속을 위해 '장로교 교리'를 기준으로 판단해 본 것인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연구보고서를 쓴 장본인인 전용복 목사는 지방교회측의 거듭된 공개토론 제의에 3년째 공개토론을 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총회장 서한으로 이 문제를 종결짓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고신총회가 보내온 해명서 전문입니다.

 

대한 예수교 장로회(고신) 총회

우편 : 137-040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58-10
전화 : 02-592-0433-4, 팩스 : 02-592-5468
총무 : 97-032호
시행일자 : 1997. 6. 23.

 

수신 : The Church in Fullerton, Daniel O, Moses O, Paul O

 

제목 : 이단 결정에 대한 항의 및 공개토론 제의에 관한 회신

 

1. 평안하심을 빕니다.

 

2. 본 교단 유사종교연구위원회에서 발행한 유사종교 연구집 제 3집을 비롯하여 본 교단 교수들의 논문 및 글들이 귀 지방교회에 명예훼손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판정한 일에 대하여 심히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3. 본 교단 유사종교위원회와 교단소속 교수들은 본 교단이 채택한 성경중심의 표준서(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 대.소교리 문답, 교회정치, 예배지침 및 권징조례)에 따라 귀 지방교회의 교리에 대하여 비판한 것뿐입니다. 그러니 이는 결코 귀 지방교회에 대하여 명예를 훼손하거나 악의에 찬 비난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음을 이해하여 주셨으면 합니다.

 

4. 저희 글들은 다만 본 교단 소속 목회자나 평신도들의 정신이 흐려지거나 그들의 마음에 갈등을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한 차원에서 쓰여진 것이지 귀 지방교회에 대하여 도전하려는 의도가 없었음을 밝히는 바입니다.

 

5. 그러므로 본 교단의 유사종교 연구위원회나 교단 소속 교 수들은 귀 지방교회가 제의한 지상논쟁이나 공개토론엔 응하지 않을 것이며 그런 의사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97. 6. 23. 발송도장)

 

총회장 정 순행 (총회장 인장)

 


우리는 같은 하나님의 자녀에 대해 누구도 정죄하거나 교제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성경진리에 대해 이견이 있으면 "구체적인 주제와 성경근거"를 가지고 온유한 영으로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기 위해 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누구든 막연한 선입관을 가지고 다른 지체들을 가볍게 생각하려 한다면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책망이 있을 것입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