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김활 목사의 “지방교회(Local church)의 문제점”이라는 글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반론(1)

첨부 1

 

 

김활 목사의 “지방교회(Local church)의 문제점”
이라는 글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반론(1)

 

 

지방교회 측은 김활 목사라는 분이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 <김활 목사의 기독교 바로알기> 사이트에 올려진 [김활목사] 지방교회(Local church)의 문제점(http://whalkim.com/221301854038)이라는 글과 꼬리글에 심각한 사실 왜곡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지방교회 측을 있는 그대로 알기 원하는 분들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이러한 문제점들을 바로 잡고자 합니다. 이러한 지방교회 측의 반론 혹은 해명은 본글 그리고 밑에 달린 꼬리글에서 김활 목사님이 적으신 내용에 대해 두 차례로 나누어 실행될 것입니다.


김활 목사님은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진 어떤 글을 서두에 소개한 후에, 아래와 같이 적고 있습니다.


“이 교회의 정체는 지방교회입니다. … 이 교회의 특징은 기존 정통교회의 조직인 목사, 장로, 집사 같은 직분을 완전히 부정합니다. 신자들로만 구성이 된 교회라고 보면 됩니다.”


반론: 소위 지방교회들이 “신자들로만 구성이 된 교회라고 보면 됩니다.”라는 말은 맞습니다. 왜냐하면 지방교회는 “그 지역 안에 거주하는 참되게 거듭난 모든 믿는 이들”을 가리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방교회 측이 “장로 직분과 집사 직분을 부정한다”는 말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전 세계 지방교회들 안에도 한 지역 교회를 다스리고 목양하는 ‘복수의 장로 직분’(행 14:23, 딛 1:5)과, 그들을 실무적으로 돕는 형제자매들(집사직)이 있습니다. 그러나 목사와 장로를 성직자와 평신도로 구분하는 것은 성경에 위배되어 동의하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벧전 2:5, 9).


김활 목사님은 위 글에 이어서 다음과 같은 인터넷 상에 떠도는 글을 본인의 주장근거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이인규 님의 검증 안된 다음과 같은 주장들


• “1. 지방교회의 교리는 다음과 같은 것에서 정통교리와 위배됩니다.
• 신론 : 양태론(삼일론), 경륜적삼위일체(사역적삼위일체), 상호내재
• 기독론 : 영지주의, 아폴로내리우스(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을 분리)
• 인간론 : 영과 혼과 육을 공간적, 장소적으로 분리하는 3분법, 이원론
• 구원론 : 신화(신인합일론), 단체구원론
• 성경론 : 풍유적 해석, 계시, 비밀
• 종말론 : 내세 부정, 극단적 세대주의
• 교회론 : 배타적, 부정적, (교회 = 구원 = 천국 = 왕국)
[출처] 기자간담회를 요청한 지방교회를 보면서....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작성자 dsmedic”


반론: 김 목사님이 소개한 위 자료들 출처인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까페는 감리교 권사인 이인규 님이 운영자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장로교 합동 교단과 고신 교단은 위 카페에 대하여 1) “기고•구독•후원 등을 금지”하고, 운영자인 이인규 님과는 “철저하게 교류금지” 하라는 결의를 내렸습니다. 2) 더구나 이인규 님은 감리 교단으로부터 ‘외부에 어떤 주장을 할 때는 사전 검증을 받도록’ 조치된 바 있습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3) 현재 이인규 님은 전 합동 교단 이단대책위원장인 진용식 목사님으로부터 공개적으로 삼위일체론에서 비성경적, 비정통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ck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092 (예장 합동, 이인규 씨 철저히 교류 금지 결의)
https://www.localchurch.kr/paper/30574 (이인규 권사 외부 강의 때 강의안 사전 검증)
http://www.ame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834 (이인규 씨의 잘못된 삼위일체관)


따라서 김활 목사님이 이렇게 문제가 많은 이인규 님의 엉터리 주장을 근거로 지방교회 측을 “정통교리에 위배된다”라고 하시는 것은 그분에 대한 현재의 교계의 객관적인 평가와 충돌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 지방교회에 대한 예장 통합 측의 연구보고서 내용


반론: 위 통합 교단 보고서는 최삼경 목사님 개인이 전적으로 작성한 것임이 여러 경로를 통해 드러난 바 있습니다. 또한 이 보고서를 토대로 최삼경 목사님(보고서 작성자)과 지방교회 측이 약 3년 간 공개 토론한 결과, 이 자료는 1) 심각한 1차 자료 왜곡(사실 왜곡), 2) 성경이 아닌 특정 교단(장로교 통합) 헌법을 절대 기준으로 삼은 오류, 3) 최 목사님 본인의 삼신론 이단 사상을 판단 기준으로 삼음. 4) 위 보고서 작성자 자신이 지방교회 측을 이단시 한 바로 그 내용 때문에 한기총과 통합 교단에 의해 삼신론 이단으로 규정된 문제점이 있음이 드러났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내막을 아는 양심적인 사람들은 위 자료를 토대로 지방교회 측을 이단시하는 것을 주저하는 편입니다. 관련 근거 자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chch.kr/kin/20931.html (공개토론 결론 글-최 목사의 심각한 사실 왜곡 내용 포함)
https://www.localchurch.kr/defense/29851 (한기총과 예장 통합이 최 목사님을 이단으로 규정)


3) 현대종교 관련기사 - 표절 자료 혹은 예장통합 측 위 보고서에 기초함


월간현대종교(게재년월 및 제목)
82. 8 한국상륙 16년, 활개치는 ‘워치만 니’ 신흥 종교의 정체
82. 9,10,11 한국교회를 병들게 하는 ‘워치만 니’ 계열의 지방교회는 이단인가?
84. 4 한국지방교회
89. 6 지방교회의 알파와 오메가
91.11 문제 많은 교회 이단성 밝혀져
92. 9,10 지방교회 왜 이단이라고 하는가 1
92.11 예장통합측 이단관련보고서
96. 9 지방교회와 한국복음서원의 이단성을 진단한다
00.10 지방교회의 주장에 대하여
00.7/8 신인 합일과 인간 삼위일체론
00.11 지방교회와의 편지공방
02. 8,11 지방교회측의 본지에 대한 사과 및 정정요구와 이에 대한 본지의 답변
03. 3,4,7, 04. 1,2,5,6 지방교회의 신인합일에 대한 비판 결정론
04. 7 지방교회, 이기는 자들의 집회현장


반론: 위 현대종교 자료는 1) 지방교회 측의 강력한 항의(법적 조치)로 심각한 명예훼손임을 시인한 해당 출판사가 미국 18개 일간지에 공개 사과했거나 해당 기관의 잡지에 “우리가 틀렸었다”라고 공개 사과한 영문 자료들(The New Cult, the Mindbenders, The God-Men)의 일부를 무단 번역 게재한 부정직한 자료들, 혹은 2) 위 장로교 통합 교단 보고서에 주로 기초한 기사들입니다. 따라서 윤리적으로 문제가 많거나 특정 잡지사의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김활 목사님은 공교단에 의해 “철저한 교류 금지” 혹은 ‘삼신론 이단’으로 규정된 사람이 작성한 자료 그리고 주로 이러한 검증 안 된 문제 많은 자료들을 토대로 작성된 현대종교 기사들을 근거로 지방교회 측을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계신 셈입니다. 따라서 김 목사님이 지방 교회 측을 인터넷 상에서 공개 비난하는 이런 활동이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설 때(고후 5:10, 롬 14:10) 어떤 평가를 받게 될 것인지를 본인의 신앙 양심에 따라 진지하게 재고해 보실 것을 정중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성경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를 하지 말라”(출 20:16)고 엄중히 경고합니다(계속).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1

profile image
새예루살렘 2019.04.13. 01:46
김활 목사님은 지방교회 측 관련 글에 있어서는 기존의 부정확한 자료들을 토대로 글을 쓰셨지만, 그외에 신앙이 있음에도 약하고, 병들고, 힘들어 하는 상처 받은 영혼들을 보듬고 실제적인 도움을 주려고 애쓰시는 귀한 사역을 하시는 분입니다. 이런 다소 오해가 있는 부분도 주님의 인도와 중재하심을 통하여 잘 해결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