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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에 대한 『존 고든 멜튼 박사의 증언』(1)

첨부 1

 

전문가들의 증언

 

THE EXPERTS SPEAK


by John gorden Melton ect

 

Originally Published in English by
Living Stream Ministry Anaheim California in U.S.A.
Korean Copyright ⓒ 1996 by Korea Gospel Book Room,
Seoul, Korea. all rights reserved
Translated and published by Permission,
Printed in Korea

 

 

서 문

 

본서 「전문가들의 증언」은 1985년 5월 28일과 31일 양일 간에 걸쳐 알라메디아 지방 상급법원에서 있었던,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을 위하여 증언한 다섯 증인들의 증언이다. 마지막에 나오는 전문가 가우스태드(Edwin S. Gaustad) 박사는 재판에서 증언을 요청하지 않았는데도 「명예 훼손죄 및 수정 헌법 제1조」라는 제목의 글을 보내왔다(법정 소송의 자세한 배경에 대해서는 머리말을 보시오).

 

이 책에 실린 전문가들의 증언은 법원 비치 사본 그대로이지만, 사본과 재판 오디오 테이프의 비교를 통해 견해들과 문장들을 완성하기 위하여 약간의 수정이 가해졌다. 이 책에 제시된 편집본은 전문가들이 검토하였으며, 그들이 필요하다고 느낀 수정 사항들이 추가되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기본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즉, 지방 교회들을 대표하는 변호사 모건 씨의 심문이 있은 다음, 각각의 전문가들의 답변이 이어진다. 재판장 세이레니언(Leon Seyranian)은 화자(話者)가 바뀔 때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 변호사와 재판장의 심문과 논평은 고딕체로 표기하여 증인들의 증언과 구별시켰다.

 

재판의 전과정을 통하여 「갓멘」이란 책의 네 가지 판이 참조되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1) 「갓멘 Ⅰ」, 즉 「갓멘 :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80쪽), (2) 더디의 사본, (3) 독일어판, 즉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에 대한 탐구」, (4) 「갓멘 Ⅱ」, 즉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에 대한 탐구」(156쪽).

 


전문가들에 대한 소개

 

존 고든 멜튼 박사

 

멜튼(Melton) 박사는 미국 종교 연구소 소장이며, 산타 바바라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의 객원 교수이다. 미국 종교 연구소는 북미 대륙의 종교 단체에 대해 학술적으로 연구하는 연구소 중 가장 큰 연구 기관이다. 그는 미국의 종교 단체에 관해 열 두 권 이상의 저서를 냈으며, 그 중 「미국 종교 백과 사전」(총 3권)은 이 분야의 표준적 참고서로 인정받고 있다. 그의 다른 저서들로는 「미국 종교 단체 사전」, 「이단 종교의 경험」, 「전통 카톨릭 자료 전집」, 「왜 교회가 쇠퇴할 때 이단은 성공하는가」, 「사이비 및 이단 종교 인물 사전」, 「이단 백과 사전」, 「미국 종교 강령」, 「미국 이단 백과 사전」 등이 있다.

 

멜튼 박사는 미국 연합 감리교 소속 목사이며, 북 일리노이 총회 회원이다. 그는 1975년에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종교 역사 및 종교 문학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고, 1968년에는 개럿 선교 신학원으로부터 교회사 분야로 신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또한 감리교 역사에 정통한 그는 「세계 감리교 백과 사전」 편찬 위원으로 위촉되어 거기에 많은 글을 썼다.

 

존 알버트 살리바 박사

 

살리바(Saliba) 신부는 카톨릭 사제이며 예수회 일원이다. 그는 디트로이트 대학 종교 연구소의 종교 인류학 전공 교수이다. 그는 「Homo Religious' in Mircea Eliade : 인류학적 평가」, 「정신의학과 이단―주해 문헌 목록」, 「사회과학과 이단―주해 문헌 목록」 등 네 권의 책을 썼다. 그는 워싱턴에 있는 카톨릭 대학의 종교 학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유진 반 네스 고에치우스 박사

 

고에치우스 박사는 지금 은퇴하였지만, 1963년부터 1989년까지 성경 언어 교수로 성공회 신학교와 필라델피아 신학교에서 동시에 교수로 재직했다. 그는 헬라어와 히브리어를 가르치면서 하버드 신학교와 웨스톤 신학교의 동료 교수들과 공동으로 신약 해석 및 주석의 초보 과정을 가르쳤다. 그는 헬라어 문법책 「신약의 언어」와 관련 학습서 「성경 언어의 가르침과 하나님의 은사들」을 썼다. 그는 1963년에 뉴욕의 연합 신학원으로부터 신약 연구 분야에서 신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1949년에 버지니아 대학으로부터 독일어와 언어학 분야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로드니 스타크 박사

 

스타크(Stark) 박사는 워싱턴 대학의 사회학 및 비교 종교학 교수이다. 그는 특별히 종교적인 운동에 역점을 두는 종교 사회학 분야에서 유명하다. 그는 아마 「로플랜드-스타크 개종(이교도가 기독교도로) 유형」이란 저서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이다. 이것을 「갓멘」의 저자가 지방 교회를 비방하려는 의도로 인용한 적이 있다.

 

스타크 박사는 버클리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으로부터 사회학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종교 사회학에 관한 많은 저서와 논문을 냈다.

 

뉴톤 말로니 박사

 

말로니(Malony) 박사는 풀러 신학교 대학원의 심리학과 주임 교수이며 활동 중인 심리학자이다. 말로니 박사는 미국 심리학회 특별 회원이고, 미국 전문 심리학 협회 소속 임상심리학 전문의이며, 1987년에 심리학 연구로 인하여 기독교 협회로부터 뛰어난 회원상을 받았다.

 

말로니 박사는 삼십여 권의 저서를 냈으며, 일곱 개의 전문 직업 신문에 기고를 하고 있는 논설위원이다. 그의 책 중에 몇 권을 소개한다. 「종교 심리학의 최신 조망」, 개종 : 「성경적이고 심리학적인 조망」, 종교와 정신 질환 : 「교회 및 회중의 후원을 받는 프로그램 관리」, 종교 심리학 : 「인격, 문제, 가능성」, 「개종에 관한 소책자」.

 

1964년에 밴더빌트 종합대학의 조지 피바디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것 외에도 말로니 박사는 1955년에 예일 신학교에서 M. Div를 받았다. 그는 연합 감리교 수임 목사이며 태평양과 남서부 연례 총회 회원이다.

 

에드윈 가우스태드 박사

 

가우스태드 박사는 캘리포니아 리버사이드 종합대학의 명예 역사학 교수이다. 그는 바일러 종합대학, 리치몬드 종합대학, 프린스톤 신학대학, 애브런 종합대학 등에서 객원 교수를 지냈다. 1993년에 가우스태드 박사는 애브런 종합대학에서 「뛰어난 종교 학자에게 주는 상」을 받았다. 그는 미국 교회사학회 총회장이다.

 

가우스태드 박사가 발간한 열 두 권의 책 중에는 「미국 종교사 도감」, 「미국 종교사」, 「미국사에서의 종교적 산물」 등이 있으며, 그는 또한 「미국 종교사의 기록 자료」(2권)의 편집자였다. 그는 고교 사회과 과정의 종교 교재 편집자(R. A. Spivey 및 R. F. Allen과 함께)였다(모두 애디슨―웨슬리에 의해 출판되었음). 그 교재들은 「미국 문화에서의 종교적 산물」, 「서구 문명에서의 종교적 산물」, 「세계 문명에서의 종교적 산물」 등이다.

 

 

위트니스리와 지방교회에 대한 『존 고든 멜튼 박사의 증언』(1)

 

모건 씨 : 박사님, 이 이력서를 증거물 10호로 표시했는데, 귀하가 그것을 확인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멜튼 박사 : 이것은 내가 제출한 이력서입니다.
모건 씨 : 최근의 것입니까?
멜튼 박사 : 그렇게 최근의 것은 아닙니다.
모건 씨 : 각하, 그것을 증거물로 제출하겠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잠깐 그것을 볼 수 있을까요?
모건 씨 : 물론입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증거물로 채택합니다.
모건 씨 : 박사님, 이력에 관해 몇 가지 질문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직업은 무엇입니까?
멜튼 박사 : 미국 종교 연구소 소장이며, 시카고에 있는 엠마우스 연합 감리교 목사입니다.
모건 씨 : 「미국 종교 연구소」가 어떤 것인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미국 종교 연구소는 1969년에 독립적인 연구 기관으로 설립되었는데, 미국의 소규모 종교 단체에 관해 조사하고, 대중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또한 연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모건 씨 : 얼마 동안 관여했습니까?
멜튼 박사 : 나는 설립자 중 한 사람입니다.
모건 씨 : 법정이 이 분야에 관한 귀하의 자격을 알 수 있도록 교육적 배경에 관해 약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나는 개릿(Garret) 신학교에서 교회사 분야로 신학 석사 학위를 받았고,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종교 역사 및 문학 분야, 특히 미국 역사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께서는 어떤 것을 가르쳐 본 적도 있으십니까?
멜튼 박사 : 나는 개릿 신학교와 주(州) 주변의 몇 개 대학에서 가르쳐 왔습니다. 가르치는 직책을 갖게 된 것은 최근입니다. 나는 산타 바바라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으로부터 직책을 받았는데, 이제 곧 그곳으로 이사하려고 합니다.
모건 씨 : 무엇을 가르치게 되지요?
멜튼 박사 : 교회사입니다. 나는 종교학과에 있게 될 것이며, 미국에 있는 소수 종교 분야를 집중적으로 강의할 것입니다.
모건 씨 : 지금 박사님은 출판물 「미국 종교 백과 사전」을 증거물 10호로 제시했습니다. 그 출판물에 대해 법정에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미국 종교 백과 사전」은 미국의 종교 단체를 조사하는 표준 참고서입니다.
모건 씨 : 내가 두 권을 들고 있는데, 이것이 전부입니까 아니면 또 있습니까?
멜튼 박사 : 그것은 그 백과 사전의 삼분의 이입니다. 제3권은 출판될 준비가 되었습니다.
모건 씨 : 이 백과 사전과 관련하여 박사님이 하신 역할은 무엇입니까?
멜튼 박사 : 나는 그 책의 저자입니다.
모건 씨 : 일반적으로, 그 백과 사전을 독자에게 제시하는 취지는 무엇입니까?
멜튼 박사 : 이 백과 사전은 미국 내에 있는 1,500개 가량의 교파들과 종교 단체들에 대해, 최신의 생생하고도 우수한 기사를 제공합니다. 그것은 그들의 역사적 배경 안에서 교리와 믿음을 제시하며, 그들이 어떻게 다른 종교 단체들과 연관되는지를 제시합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이 저자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백과 사전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작업의 범위가 어떠했는지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글쎄요. 그것이 책이 되어 나오기까지 성년으로서의 생애가 거의 소모되었습니다. 나는 그것에 관해 대단히 많은 조사를 했는데, 자료를 수집하는 데만 삼 년이 걸렸고, 실지로 집필하는 데에는 오 년 정도 걸렸습니다.
모건 씨 : 종교 서적들을 다루는 귀하의 장서의 양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책이 출판되었을 당시에 나의 장서는 18,000권이었습니다. 지금은 25,000권 가량 됩니다.
모건 씨 : 박사님께서 회원으로 있다고 하신 미국 종교학회에 관해 한 가지 묻고 싶은데, 「미국 종교학회」는 어떠한 일을 하는 곳이지요?
멜튼 박사 : 「미국 종교학회」는 종교학자를 위한 최고 학문 협회입니다.
모건 씨 : 입회비만 지불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어떤 기준이 있는지요?
멜튼 박사 : 대부분의 학문 협회가 그러하듯이, 대학의 신임장이 있어야 하고, 검열을 통과해야 합니다.
모건 씨 : 좋습니다. 박사님, 「영적 사이비 연구소」라는 기구를 알고 계십니까?
멜튼 박사 : 예.
모건 씨 : 그 기구를 아신 지는 얼마나 되셨지요?
멜튼 박사 : 시작부터입니다. 나는 그 기구의 전신인, 70년대 초반에 있던 「기독교계 해방 전선」을 알고 있습니다.
모건 씨 : 그런데 그 기구를 얼마나 잘 아십니까?
멜튼 박사 : 1970년, 1971년 경에 그것을 알게 된 후로, 그 출판물들을 추적했습니다. 나는 그들이 출판한 자료 전집을 상당량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그들을 방문했었고, 인도자들 대부분을 압니다. 그들 중 몇몇과는 서로 이름을 부르는 가까운 사이입니다.
모건 씨 : 「영적 사이비 연구소」의 역사에 관해 연구해 보셨습니까?
멜튼 박사 : 별도로 소위 공식적인 연구는 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다만 그들의 출판물들을 받음으로써 알게 되었는데, 이 출판물들을 9년 동안 정규적으로 읽어왔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멜튼 박사님, 그것들이 귀하의 미국 종교 백과 사전에 실려 있습니까?
멜튼 박사 : 아닙니다. 그들은 내가 1차 종교 단체라고 칭하는 그룹이 아닙니다. 그들은 교파가 아니며, 다른 교회들의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기구입니다. 그들은 거기에 실려 있지 않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어떤 의미에서 그들은 그 자체로서는 공식적인 종교가 아니지요?
멜튼 박사 : 그렇습니다.
모건 씨 : 「지방 교회」에 관해 이야기해 봅시다. 「지방 교회」는 귀하의 백과 사전에 실려 있습니까?
멜튼 박사 : 예, 물론입니다.
모건 씨 : 그것이 어떤 범주에 실려 있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그것은 「독립적인 근본주의 교회」라고 칭하는 데에 있으며, 플리머스 형제회 아래 하위 범주에 실려 있습니다.
모건 씨 : 「독립적인 근본주의 교회」라고 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예, 근본주의란 미국에 있는 많은 복음주의 교회를 통틀어서 말한 사상계입니다. 미국에서 주류를 이루는 기독교는 복음주의 운동인데, 그 운동의 주요 부분은 플리머스 형제회라 칭하는 영국 운동에서 자라 나왔으며, 그것은 존 넬슨 다비라는 사람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소위 「지방 교회」의 창시자들 가운데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는 이전에 플리머스 형제회의 한 지류의 구성원들이었습니다. 따라서, 사상계가 아주 같습니다.
모건 씨 : 다시 「영적 사이비 연구소」로 되돌아가겠습니다. 그것이 어떻게 해서 생겼는지 간단하게 역사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기독교계 해방 전선」은 본래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 있는 「예수 백성 운동」의 일부였습니다. 그것은 남 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되었는데, 해안으로 확산되었지요. 그 운동은 70년대 중반에 위기를 맞아 몇 개의 분파로 나뉘어졌는데, 일부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복음주의적 정통 교회가 되었습니다. 다른 일부는 버클리 기독교 연합이 되었고, 「영적 사이비 연구소」는 버클리 기독교 연합의 일부였는데, 기독교 연합이 사라지면서 점차 분파로 나타났습니다.
모건 씨 : 귀하가 언급한 복음주의적 정통 교회에는 특별한 인도자들이 있습니까?
멜튼 박사 : 잭 스팍스가 있는데, 그는 「기독교계 해방 전선」의 매우 뛰어난 인도자와 복음주의적 정통 교회의 감독들 중 하나로서 알려진 일인자입니다.
모건 씨 : 다시 「영적 사이비 연구소」에 관해 이야기해 봅시다. 「영적 사이비 연구소」가 이 나라에서 나타내려는 목적 혹은 역할은 무엇일까요?
멜튼 박사 : 「영적 사이비 연구소」는 전에 「기독교계 해방 전선」이 시작한 역할을 이어가는데, 즉 많은 다른 대치 종교들이 포교 활동을 하기 위해 일어난 캠퍼스에서 기독교 옹호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들은 기독교를 옹호하기 위해 애썼는데, 비기독교 단체의 가르침을 논박하고 캠퍼스 상황에서 지적으로 수용할 만하면서도 복음주의적인 양상으로 기독교를 제시했습니다.
모건 씨 : 「옹호」라는 용어를 설명해 주실 수 있습니까?
멜튼 박사 : 「옹호」의 전통적인 의미는 청중에게 가장 끌리는 방식으로 가르침을 제시하고, 분명하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모건 씨 : 어떤 점에서는 「영적 사이비 연구소」가 반사이비 기구로 알려졌습니까?
멜튼 박사 : 「영적 사이비 연구소」가 성장하여 이 지역에서 기독교를 옹호하고 있는 다른 단체들과 관계를 맺게 되었을 때, 일반적으로 그들은 대중에게 반사이비 단체라는 인상을 주었습니다. 이 지역에는 기독교 옹호와 관련된 수많은 기독교 사역이 있는데, 대중의 생각에 그러한 사역들은 1970년대 중반에 일어났고, 일반적으로 반사이비라고 총괄하여 말할 수 있는 비종교 단체들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모건 씨 : 「영적 사이비 연구소」에 관한 종교적인 대중의 인식이나 관점에 관해 몇 가지를 법정에서 지적해 주시겠습니까? 그것은 잘 알려져 있나요?
멜튼 박사 : 「영적 사이비 연구소」는 이 지역에서 사역하는 가장 잘 알려진 두세 단체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결코 오래되지 않았으며, 유일하게 알려진 단체는 아닐지라도, 분명히 그 중 하나로서 그들의 명성은 그들의 자료의 질을 바탕으로 하여 쌓아올려진 것입니다. 그 질은 이 지역에서 사역하는 대부분의 단체들보다 훨씬 높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박사님, 질문이 있는데, 그들은 어디에서 「사이비 연구소」라는 용어를 취했습니까? 어떻게 해서 그러한 이름을 붙였나요? 알고 계십니까?
멜튼 박사 : 그것은 신학적인 특수 용어에 속합니다. 그 개념은 비기독인 종교들이 하나님의 참 종교에 대해 마귀의 사이비 산물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사업 계획은 사이비를 정의하여 논박하고, 진리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신학적인 용어인데, 적어도 신학적인 특수 용어에서는 그것이 다른 종교에 관련된 사람들은 사기꾼이라든가 위조 지폐를 발행하는 자들이란 의미를 전달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영적인 사이비지요. 그들이 지닌 한 가지 문제는 대부분 사람들이 그러한 특수 용어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그러면 실상 그 이름은 그들 자신이 믿는 것이라기보다 소위 대항하여 싸우는 것을 가리키는군요.
멜튼 박사 : 그렇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사이비 쪽을 그들이 반대하는 것이지요?
멜튼 박사 : 그렇습니다.
모건 씨 : 귀하가 관찰해온 바에 따르면, 「영적 사이비 연구소」가 특정한 단체를 반대할 때, 일반 사람들은 그 단체를 사이비 혹은 사기꾼이라고 추측하던가요?
멜튼 박사 : 그것이 오랫동안 「영적 사이비 연구소」가 당면한 몇 가지 문제였습니다.
모건 씨 : 귀하가 관찰해온 바에 따르면, 「영적 사이비 연구소」가 어떤 단체에 호의를 보일 때, 그들은 대단히 신용을 얻게 됩니다. 달리 말해서, 사람들은 「영적 사이비 연구소」가 그 단체에 관해 말한 것을 수용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맞습니까?
멜튼 박사 : 예, 그렇습니다. 「영적 사이비 연구소」는 지난 10년에 걸쳐 이 지역에서 최선의 일을 전반적으로 해왔습니다. 그들 책 중에서 어떤 것들은 질이 꽤 높습니다. 문선명(Reverend Moon)에 관한 책, 불교에 관한 책, 전신 건강요법(Holistic Health)에 관한 책들은 모두 상당한 호평을 받았지요. 또 그것들은 복음주의적 기독교 관점에서 볼 때 뛰어난 책들입니다.
모건 씨 : 이 소송의 논제가 되고 있는 책에 대해서도 같은 진술을 할 수 있습니까?
멜튼 박사 : 아니오. 할 수 없습니다.
모건 씨 : 잠시 지엽적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박사님은 언제 처음으로 「지방 교회」를 알게 되었습니까?
멜튼 박사 : 내가 신학교에 있었을 때인 70년대 초반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워치만 니의 출판물 중에서 몇 권을 발견했는데, 그것을 기독교 서점에서 구입했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을 매료시킨 워치만 니의 저술은 어떤 것이지요?
멜튼 박사 : 나는 원래 그것에 관해 전혀 들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끌렸는데, 그 책을 읽기 위해, 그가 누구인지 알기 위해, 그에 관한 모든 것을 알기 위해 그의 책 중에서 한 권을 곧바로 구입했습니다. 그 책은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교회 생활」이라는 흥미 있는 제목을 갖고 있었는데, 나는 당시 작은 교회에서 시무하고 있었으므로 그가 하려는 말이 무엇인지 알고자 했습니다. 그가 또 다른 운동의 인도자―설립자―였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조금 지나서였습니다.
모건 씨 : 미국에서 워치만 니의 저술을 수용하는 것에 관해 몇 가지를 지적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워치만 니의 글들은 상당히 잘 받아들여집니다. 대부분의 기독교 서점들은 지금도 그의 저술을 팔고 있습니다.
모건 씨 : 워치만 니는 어떻습니까? 그에 관해 연구를 한 것이 있습니까?
멜튼 박사 : 결국, 나는 그의 생애에 관한 전기, 실은 그에 관한 몇 가지 책들을 추적했습니다. 그리고 백과 사전에 「지방 교회」라는 기사를 싣기 위한 준비로 연구했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이 관찰하신 워치만 니의 역사를 간단하게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워치만 니는 삼대째 그리스도인이었습니다. 그의 할아버지는 중국에서 회중 교회 사역자였고, 그는 기독교 가정에서 자랐으며, 청년 반항기를 거쳤으나 그 후에 회심했습니다. 그런 다음 중국에 있는 정규 기독교 선교회에서 떨어져 나간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었으며, 독립적인 복음주의 그리스도인으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모임으로 계속 옮겨 다니다 결국 플리머스 형제회와 만나게 되었으며, 그들과 관계를 맺었습니다. 그들은 그를 소위 배타적 플리머스 형제회라 칭하는 지류와 교통을 갖도록 영국으로 데려왔습니다. 그는 주위를 배회하고 있던 차에 몇몇 다른 복음주의자들과 교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은 19세기에 형제회와 관계를 맺었다가 떨어져 나간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과 교제하자 배타적 형제회는 그와의 유대를 깨뜨렸지요. 그때부터 그는 중국으로 돌아가 완전히 독립적이 되었고, 서적을 통하지 않고서는 다른 독립적인 복음주의자들과 지리적으로 가깝지 않았으므로 그 자신의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또한 당시에 그만의 몇 가지 특별한 개념들을 발전시켰는데, 그 주된 한 가지가 「지방 교회」에 관한 개념입니다. 상당히 많은 다른 단체들이 있었기 때문에 선교 지역에 관한 문제가 있었는데, 신약 원칙에 의하면 기독교의 통일성은 잘 세워져 있습니다. 그는 그것을 들어서 각 지리적 위치 혹은 각 도시에 오직 한 교회가 있다고 했으며, 그로써 그 단체는 결국 그 이름을 얻게 되었지요. 그것은 그들이 수용한 이름이라기보다 그렇게 붙여진 이름입니다.
모건 씨 : 워치만 니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멜튼 박사 : 제2차 세계 대전 후에 그는 그의 몇몇 활동으로 인하여 공산당에게 체포되었고, 그의 남은 생애를 감옥에서 보냈습니다. 70년대 초반에 감옥에서 죽었지요.
모건 씨 : 위트니스 리와 워치만 니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고 있습니까?
멜튼 박사 : 위트니스 리 또한 형제회의 일원이었으며, 워치만 니의 운동으로 이끌려졌습니다. 그 운동이 선교 운동이라기보다는 어느 정도 고유한 운동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거기에 합류했으며, 그 운동에서 장로와 인도자가 되었고, 결국 워치만 니가 가장 신뢰하는 사람이 되었는데, 말하자면, 니(Nee)에 의해 대만의 교회들을 사역하도록 보내졌습니다.
모건 씨 : 귀하는 그것이 「지방 교회」를 처음으로 접한 것이었다고 말씀하셨는데, 실지로 「지방 교회」 집회에 참석한 일이 있습니까?
멜튼 박사 : 1972년에 「지방 교회」가 시카고에 있는 복음주의 출판사의 일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나는 그곳에 모임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그 후로 칠 년 남짓에 걸쳐 여러 번 참석했었습니다. 그것이 내가 처음 위트니스 리를 알게 된 계기였지요. 그의 책들 중에서 몇 권을 구입해서 읽었고, 백과 사전에 싣기 위한 자료로 수집했습니다.
모건 씨 : 책들을 구입했다고 하셨는데, 그것을 위한 어떤 시설이 있었습니까?
멜튼 박사 : 그들에게는 도서 목록과 출간물 분류집이 있었고, 나는 몇 가지를 구입했습니다. 언제인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수년 내에 그들은 서점을 열었으며, 지금도 시카고에 있는데, 매우 좋은 기독교 서점입니다. 그들은 광범위한 기독교 복음주의 자료를 갖고 있으며, 나 자신이 복음주의자이므로 정규적으로 들러서 자료들을 구입했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워치만 니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교통」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러한 용어가 박사님과 복음주의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좋습니다. 그것은 형제회 가운데서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교통한다는 것은 본래 그들과 교제하며 주일날 가서 떡을 떼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주의 만찬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형제회에서는 그가 받아들여졌다는 표시이며, 주의 상에서 교통하는 것이 허락되었다는 표시입니다.
워치만 니에게 있었던 문제는, 그가 오스틴-스팍스의 교회에 가서 교통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그들과 떡을 뗐습니다. 배타적 형제회가 그것을 알았을 때, 그들은 오스틴-스팍스와 떡을 뗀 어느 누구와도 함께 떡을 떼려 하지 않았지요.
모건 씨 : 알겠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오스틴-스팍스는 잭 스팍스와 관련이 있습니까?
멜튼 박사 : 아닙니다. 그것은 「오스틴-스팍스」로서, 그의 성(姓)입니다. 그는 영국 사람인데 이미 죽었지요.
모건 씨 : 작년 후반기에 우리가 의뢰했을 때, 이 사건에 대한 재판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우리를 위해 어떤 과제를 하기로 약속했습니까?
멜튼 박사 : 예. 여러분은 나에게 더디의 책을 심도 있게 조사하고 평가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모건 씨 : 우리는 또한 박사님에게, 「지방 교회」와 「위트니스 리의 저술」을 평가해 달라고 요청했지요?
멜튼 박사 : 두 과제물이 동시에 서로 맞물려 나갔습니다. 한 가지 과제물을 하기 위해서 다른 과제물을 하지 않으면 안 되었지요. 또한 캘리포니아로 와서 그곳에 있는 몇몇 지방 교회들을 실지로 보도록 초청받았습니다.
모건 씨 : 우리의 의뢰가 있기 전에 우연히 더디가 쓴 「갓멘」이란 책을 보았습니까?
멜튼 박사 : 나는 그 책이 나온 즉시 구입하여 부분적으로 읽었습니다. 대충 훑어보고 책꽂이에 두었는데, 당시에 특별히 관심 있는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모건 씨 : 우리가 요청한 과제를 어떤 식으로 수행하셨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70년대 중반에 내가 여러 차례 참석했을 당시에 실행하던 것을 여전히 실행하고 있는지 보기 위해 시카고에 있는 「지방 교회」 집회에 꽤 많이 참석했습니다. 나는 몇몇 가정집회에도 참석했으며, 캘리포니아에 머물면서도 동일하게 했습니다. 또한 리빙 스트림(Living Stream) 사무실도 돌아보았고, 교회를 청소하러 온 신자들이 작업하기 전에 잠시 경건의 시간을 갖는 것을 보기 위해 어느 토요일 아침에도 들렀었지요.
나는 위트니스 리의 책을 읽기로 작정한 양보다 더 많이 읽었고, 다른 「지방 교회들」로부터 온 정기 간행물뿐 아니라 다양한 「지방 교회」 모임으로부터 온 정기 간행물 일체를 최선을 다해 읽었습니다. 또 시애틀에 있는 빌 프리맨의 사역에서 나온 연속 출판물도 읽었지요. 더디의 사본을 완독했을 뿐 아니라, 내가 최선을 다해 읽은 책은 6피트 가량 됩니다.
모건 씨 : 몇몇 비디오 테이프를 볼 기회도 있었습니까?
멜튼 박사 : 내게 제공된 비디오 테이프 전집을 보았습니다. 도합 여섯 개였고, 길이는 개당 1시간 내지 2시간 정도였습니다. 그것이 주로 내가 주된 접한 것이었습니다. 위트니스 리를 만난 적은 없지만, 테이프에서 그를 보았습니다.
모건 씨 : 이 테이프들은 위트니스 리가 관여한 집회에 대한 것이었습니까?
멜튼 박사 : 예, 대부분이 그렇습니다. 그것들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집회를 다룹니다. 때로는 강론을 하고, 때로는 청중들과 상호성을 가지면서 다양하게 합니다.
모건 씨 : 이 테이프들은 그 교회의 교인들도 보여 줍니까?
멜튼 박사 : 그렇습니다. 교인들이 항상 거기 있으며, 그들을 찍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이 위트니스 리와 교인들이 상호성을 갖는 것으로 이루어진 특별한 테이프가 하나 있었습니다.
모건 씨 : 이 테이프들은 1970년대의 것들입니까?
멜튼 박사 : 그것들은 여러 해에 걸친 것인데, 정확한 날짜는 기억하지 못하겠지만, 얼핏 보기에 70년대 중반부터 70년대 말까지의 것들인 듯합니다.
모건 씨 : 알겠습니다. 좋습니다. 그러한 연구를 마친 후에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에 관해 어떤 견해를 갖게 되셨는지요?
멜튼 박사 : 내가 백과 사전 기사를 썼던 당시에 가졌던 의견과 같은 것으로, 위트니스 리는 플리머스 형제회 범주에 속했으며, 독립적인 근본주의 기독교 역사의 흐름에 매우 적합하고, 정통적인 복음주의 단체라는 것입니다. 복음주의자로서 나의 주된 견해는, 그와 교제하는 데 있어서 어떤 문제점도 야기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이 정통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실 때,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그것은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성령에 관한 그리스도인의 믿음에 있어서 기본적이고 정통적인 진술을 지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습니다.
모건 씨 : 이제 더디의 저술인 「갓멘」으로 가볼까요? 그 저술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고 계시는지요?
멜튼 박사 : 나는 더디가 전반적으로 「지방 교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완전히 오해했으며, 그들의 역사와 믿음과 실행들을 완전히 잘못 설명하고 있다는 의견을 갖고 있습니다.
모건 씨 : 교회의 역사를 잘못 설명했다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멜튼 박사 : 본래 더디가 말한 그 교회의 역사는, 워치만 니가 자신의 독립적인 운동을 형성할 때인 1920년대에 시작됩니다. 이전에 그가 형제회와 교제한 것에 대한 언급이 없고, 그들의 긴 역사와 교리의 주된 부분을 형제회로부터 이어받았다는 언급도 없으며,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가 어떻게 스스로 역사적으로 복음주의적 기독교 역사의 주류와 조화를 이루는가에 관한 이해가 없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상당히 깊이 속해 있던 기독교 전통으로부터 그들을 실제적으로 잘리워 나가게 했는데, 그는 그들을 새롭고 다른 어떤 것으로 제시했습니다. 그들에게 두세 가지 차이점이 있을지라도, 그들의 교회 믿음과 교회 생활에 관한 대부분의 것들은 직접적으로 복음주의적 사상의 주류에서 나온 것입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한 가지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박사님, 「갓멘」을 읽으면서 진술이 참인지 아닌지를 볼 수 있도록 진술된 자료를 얼마간 표시했는지요?
멜튼 박사 : 아니오.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으로 「갓멘」을 읽었을 당시에 나는 다른 과제에 몰두하고 있었습니다. 나는 그것에 관한 것을 구입해서 읽었습니다. 앤거스 킨니어(Angus Kinnear)가 쓴 워치만 니의 전기와 로버츠(Roberts)라는 친구가 쓴 워치만 니에 관한 또 다른 책을 읽었습니다. 「갓멘」을 읽어볼 때, 앞에 있는 장들에서의 제시가 피상적이었습니다. 그 책으로 들어갈수록 이들 중 어떤 것들이 내 체험에 꼭 맞지 않음을 느꼈으나, 그것을 표시할 시간이 없어서 그냥 책꽂이에 두었습니다.
모건 씨 : 내가 생각하기에 법정에서 묻는 것은 박사님이 우리를 위해 그 작업을 시작할 때, 그것을 하셨느냐는 것입니다.
멜튼 박사 : 오, 나는 그 책을 서너 번 읽었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내가 말하고 있는 것은, 「지방 교회」에 관하여 정확하지 않은 어떤 진술이 「갓멘」이라는 책에 있다고 박사님이 증언했다는 것입니다.
멜튼 박사 : 예.
세이라니언 판사 : 그것들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입증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진술을 검토하는 어떤 일을 하셨는지요?
멜튼 박사 : 아, 네. 지난 일 년에 걸쳐 나는 심도 있게 「갓멘」을 완독하고, 개인적인 진술들을 뽑고 위트니스 리의 저술과 반대되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모건 씨 : 상술하기에 앞서 두 가지 질문을 하겠습니다. 박사님은 더디가 역사를 잘못 설명했을 뿐만 아니라 믿음과 실행들도 잘못 설명했다고 말씀했습니다. 더디가 어떤 방면에서 믿음과 실행들을 잘못 설명했는지 대강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그런 다음 우리는 세부 항목들을 볼 것입니다.
멜튼 박사 : 더디는 시종 일관 단락 중간이나 문맥에서 진술 또는 개별적인 문장을 취하여 그것들이 말하고 있지 않은 것을 말하는 것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그는 책 전체에 걸쳐서 줄곧 그렇게 했습니다. 그는 「지방 교회」의 경건을 잘못 설명했는데, 특히 「기도로 말씀 읽기(pray-reading)」라는 용어에 대해 그렇습니다. 이것은 「지방 교회」 기도의 한 형태인데, 그것을 일종의 동양적인 주문으로 제시했습니다. 그가 「지방 교회」라는 단체를 이해하지 못한 것이지요. 이 단체가 플리머스 형제회를 이어받은 것이라는 데에는 어떤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비록 이곳보다 플리머스 형제회가 더 독재적이었을지라도 말입니다. 그는 이들을 이단의 일종으로 여겼는데, 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면에서 전반적으로 그는 잘못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선, 이 모든 것들의 기초가 되는 것은 위트니스 리가 교사-설교자라는 것입니다. 그는 원고를 가지고 곧잘 즉흥적으로 말합니다. 테이프를 보고 있으면, 그는 자주 멈춰서 원고에 있지 않은 것 같은 요점을 지적하며, 그 시점에서 그가 해야 할 것을 갑자기 생각해 내어 말합니다.
대부분의 설교자들처럼 그는 어떤 인상을 가지고 말하며, 과장하여 말합니다. 그가 어떤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여느 설교자들처럼 특별히 과장되게 말할 때, 그것을 따로 떼어 또 다른 문맥에 맞추면, 위트니스 리가 이야기하고 있는 것과 완전히 반대되는 것으로 보이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그의 사상을 뒷받침해 주는 신학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대부분 평신도들에게 설교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확실하게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그는 신학을 강론하지 않습니다. 그는 위대한 신학자나 체계적인 신학자가 아니므로, 그의 신학은 확실하게 두드러지지 않고, 추상적인 신학적 용어로 말하지도 않습니다. 신학교에서 교수들이 신학을 이야기하는 것처럼 신학을 말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것은 그가 그것을 믿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나는 주일 아침에 성도들에게 설교하려고 일어서서 삼위일체(Trinity)에 관한 추상적인 교리를 강론하지 않습니다. 그러한 교리는 그들이 그날 오후에 하려는 것과 별로 관계가 없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모건 씨, 「갓멘」에 제시된 것으로서, 어떻게 그것들이 문맥에서 따로 떼내어졌는지에 관한 어떤 자료가 있을까요?
모건 씨 : 물론 있습니다, 각하. 이 증인과 다른 증인들에게도 있지요.
세이라니언 판사 : 그것을 듣고 싶군요.
모건 씨 : 각하, 우리는 곧 그것을 다룰 것입니다. 한 가지 더 묻고 싶은데, 더디의 저술에 「지방 교회」가 사이비라는 혹평이 있습니까?
멜튼 박사 : 그 혹평은 이중적입니다. 머리말에 사이비 문제에 대한 논의가 있습니다. 그것은 미결정인 채로 남아 있는데, 그것이 사이비냐 아니냐라는 문제를 야기시켰습니다. 우리가 아직 결정할 때가 아니지만, 실지 문제는 「영적 사이비 연구소」가 반사이비 단체로 인식되어 있어서 그들이 심도 있게 다룬 단체는 모두 대중의 관념에서는 사이비 집단으로 간주되리라는 것입니다. 또한 그 책을 팔고 있는 기독교 서점에 가보면, 나는 시카고에 있는 무디 서점에서 그것을 구입했는데, 명백하게 반사이비 도서로 표시되어 서가에 꽂혀 있더군요.
모건 씨 : 「지방 교회」와 같은 단체가 사이비로 명명될 때 겪는 어려움, 말하자면 어떻게 그러한 비난을 지울 수 있는지를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멜튼 박사 : 그것은 아주, 아주 어렵습니다. 그것은 베개를 뜯어 깃털을 바람에 날려 보내고서 다시 그 깃털을 전부 회수하려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게 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기껏해야 그러한 인상을 지우는 데만도 긴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모건 씨 : 사이비들이 속임수라고 고소당한 것도 한 가지 문제입니까?
멜튼 박사 : 사이비들은 속임수라고 고소당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교인들을 해롭게 한다고 고소당했으며, 미국의 품격을 훼손시킨다고 고소당했습니다. 사이비들은 근래에 책에 있는 모든 나쁜 것들을 시정하도록 요구받았고, 우리를 위협하는 널리 퍼진 맨슨과 짐 존스의 인상과 함께, 사이비로 명명되는 어떤 집단도 즉시 이 두 사람과 관련지어 연상됩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박사님은 사이비를 어떻게 정의하십니까?
멜튼 박사 : 내가 내린 사이비에 대한 정의는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집단이라는 것입니다. 내가 다소 우습게 말하지만, 사실은 그것이 내가 내린 사이비에 대한 정의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집단입니다. 그것은 경멸적인 용어이며, 1930년대의 사회학적인 문헌에서 뽑은 경멸을 함축한 의미들에서 제외된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모건 씨 : 「사이비」라는 용어는 많은 변천을 겪었습니까?
멜튼 박사 : 그것은 1920년대와 30년대의 사회학적인 용어로 시작되었는데, 사회학자들이 교회들과 분파들을 논한 후에 나머지 단체들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한 것입니다. 단지 어디에도 꼭 들어맞지 않는 단체였기 때문에 사이비(cults)라 칭한 것이지요. 그들은 본래 미국 종교에서 비밀스런 종교로 취급되었습니다.
그 후에 30년대의 기독교 옹호자들은 그 용어를 취하여 그들의 신학에서 정통이 아니거나 전혀 기독교가 아닌 단체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그것이 1970년대까지 그 용어의 가장 보편적인 용법이 되었습니다.
70년대에 비종교적인 반사이비 운동이 일어났는데, 미국은 커다란 다원론을 경험했고, 종교 내의 다원론이 눈에 띄게 도약했습니다. 그리고 「사이비」는 능동적으로 파괴적인 어떤 것을 의미하는 데 이르렀으며, 단지 잘못된 것이 아니라 파괴적이고 심리학적인 것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모건 씨 : 「지방 교회」와 같은 단체가, 『우리는 사이비가 아닙니다.』라고 항의할 때, 전혀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까?
멜튼 박사 : 거의 대부분 그렇습니다.
모건 씨 : 그들이 사기적이라는 비난이 있기 때문입니까?
멜튼 박사 : 그것도 한 가지 이유입니다. 확실히 「지방 교회」의 경우는 공식적인 신학과 비공식적인 신학이라는 두 수준의 신학을 갖고 있다고 비난받았습니다. 여러분이 다소 수용할 수 있다고 보는 공식적인 신학을 소유했다 할지라도, 사람들이, 『글쎄요, 당신의 비공식적인 신학은 수용할 수 없군요. 그리고 당신이 실지로 믿고 있는 것은 이것이 아닙니까?』라고 하면, 그것을 다루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이 「지방 교회」를 조사하실 때, 교회 안에 서로 다른 두 가지 신학이 있다는 어떤 증거라도 발견했습니까?
멜튼 박사 : 아니오. 교회 안에서 인도자들에게 제시된 내용은 출판되며,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고 자유로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모건 씨 :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은 대부분 글로 옮겨집니까?
멜튼 박사 : 압도적으로 그렇습니다. 매우 짧은 시간 내에 그가 말한 내용의 대부분은 먼저 팜플렛 양식으로 나오고, 낱권으로 유포된 다음에 책으로 만들어집니다. 그의 책은 거의 대부분 그가 말한 것을 옮겨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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